[연극] 오구
- 최초 등록일
- 2003.10.27
- 최종 저작일
- 2003.10
- 16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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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직접 연극을 보고 쓴 리포트입니다.
강부자의 연기에 놀랐고, 재미있는 연극이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오구는 우리 한국연극의 특성을 가장 잘 연출한 작품이라 리포트가 어렵지 않았습니다.
목차
1. 이윤택 연보
2. 이윤택 작품세계
1) 희곡집
2) 시집
3) 소설
4) 작품이해
3. 대표작 - '오구-죽음의 형식'
1) 구체적 설명
2) 오구가 쓰여지고 연출되기까지
4. 나의 분석
본문내용
죽음은 바로 병풍 뒤에 있다. 즉, 현실에 만족 하루하루 살아가자는 삶의 가장 기본적인 메시지가 담겨있는 것이 이 연극의 가장 큰 매력 일 것 이다. 연극을 보러왔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관객을 시주하게하고, 같이 노래부르게 함으로 마치 옆집의 굿을 보고 있다고 느껴지게 한 것은 우리 전통의 마당극과 비슷하였고, 또한 작품의 무대장치나, 창을 직접하고, 춤사위를 멋드러지게 추는 배우들이 다른 음악적 효과 없이도, 지루하지 않게 멋지게 연출되었다. 그러나 마지막이 너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되어 아무리 일상의 이야기라 하며, 그렇게 표현 되었다라고 하지만, 결말이 미미해 아쉬운 점은 어쩔 수 없었다.
이러한 일상정서와 무대 정서의 엇갈림과 새로운 자각이야말로
관객들에게 연극의 일상적 친화력을 제공하리라 믿는다. 아울러 이러한
변형된 일상화법 속에 우리의 민족정서가 하나의 특수성으로
개입되었으면 한다. 진정한 의미의 민족극은 메시지 전달로서의 구호적
민중성이라기 보다, 일상적 민간정서 속에 묻어있는 느낌과 생각을
당대의 연극문법으로 구축해 내었을 때 가능해진다. 민족극이 곧
세계극의 한 전형이 될 수 있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이
연극의 제작의도는 일상극으로서의 민족극 탐색과 그 현재적 실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