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조] 연극사조
- 최초 등록일
- 2003.10.27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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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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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odern Drama
2. 연극의 기원
3. 연극 사조
1) 사실주의(Realism)
2) 자연주의(Naturalism)
3) 상징주의(Symbolism)
4) 표현주의(Expressionism)
5) 부조리극(Absurdist Drama)
6) 페미니즘(Feminism)
본문내용
1. Modern Drama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1910년경부터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표현주의, 이탈리아의 미래파나 프랑스의 초현실주의, 기타 상징적 ․추상적인 연극운동들에 공통되었다. 예를 들면, 스위스의 무대미술가 아피아가 시도한 연극공간의 입체화, 영국의 연출가 크레이그가 주장한 무용 ․제스처의 강조 등은 새로운 연극형태의 선구적인 뜻을 가진다. 현대연극은 고전 ․중세 등의 극형식의 재평가를 시도하여 연극의 제사성(祭祀性), 혹은 동양연극으로의 환원 등을 실험하였다. 그러나 내용적으로 보면 히어로(hero:연극의 영웅적 주인공)의 소멸, 개성의 상실, 극의 줄거리나 허구성의 포기, 감정정화와 동일화의 부정, 소외 현상에 수반하는 대화의 독백화 등 드라마 자체의 해체현상이 진행되었다. 이미 20년대의 L.피란델로의 작품에서는 작중 인물들의 통일성이 없어졌으며,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의 신즉물주의(新卽物主義)연극에서는 르포르타주나 조서(調書)의 사실성(事實性)만이 중시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연극의 혁신운동은 무엇보다도 속화(俗化)된 시민적 연극에 대한 도전이었고, 그것이 곧 강한 사회성을 띠게 된 것은 당연한 귀결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전반적으로 전위극 운동이 후퇴하였으며, 전후에는 프랑스의 J.지로두, J.아누이, 미국의 E.오닐, A.밀러, 테네시 윌리엄스, 영국의 엘리어트, C.프라이, 독일의 추크마이어, 그리고 실존주의 입장에서 연극에 참여한 프랑스의 사르트르, 카뮈 등의 작품이 많이 상연되었다. 이와 같은 작품들 가운데는 고전극이나 근대극으로부터 이어받은 수법과 새로운 시도가 뒤섞인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