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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셈블러

*진*
최초 등록일
2003.10.31
최종 저작일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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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2. 역사
3. 기능

본문내용

어셈블러는 기본 컴퓨터 명령어들을, 컴퓨터 프로세서가 기본 연산을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비트 패턴으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몇몇 사람들은 이러한 명령어들을 어셈블러 언어라고 부르며, 어셈블리 언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어셈블러의 역사
기계어프로그램을 기호로 표현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되고 있지만, 이와는 다른 생각을 하던 시기도 있었다. 초기에는 기호형식의 프로그래밍을 주장하는 켐브리지그룹(EDSAC)과 프로그래머는 가능하면 내부형식에 가까운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맨체스터그룹(MARK-1)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EDSAC에서는 Initial Orders라 불리는 초보적인 어셈블러가 있었다. 사용자는 1문자의 알파벳의 연산코드와 어드레스를 나타내는 숫자 및 미리 정의하여 어셈블할 때에 어드레스가 가산되는 12종류의 상수를 표시하는 종류 문자를 사용하여 기계명령을 기술하였다. 여기서 사용되고 있는 의미의 어셈블러로서 최초의 것은 1950년대 중반의 IBM 650 컴퓨터의 SOAP일 것이다. 그러나 SOAP의 주요한 특징은 기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할 수 있다는 점은 아니다. 650은 자기드럼 메모리를 갖고 있고, 각 명령코드 내에서 그 다음 명령의 어드레스를 지정하는 명령코드이었다. 효율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해서 명령대기시간이 최소가 되도록, 즉 다음 명령의 위치까지 드럼이 회전하는 시간과 실행시간이 될 수 있는 한 짧게 하기 위해서 오버랩하는 드럼상의 위치에 명령코드로 놓여졌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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