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시대에 성행했던 가족사류 소설에 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흔히, 가정소설, 가문소설로도 일컬어지는 가족사류 소설은 조선시대 소설 작품가운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도 합니다. 가족사류 소설에 관한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가족사류 소설의 형성배경
가족사류 소설 작품의 고찰
1. 『창선감의록』
『창선감의록』의 전체적 내용
『창선감의록』에 대한 여러 연구사적 현황
2. 『명주보월빙』
작품내용
작품분석
작품적 가치
3.『완월회맹연』
『완월회맹연』에 대한 논란
작품분석
『완월회맹연』의 의의
4.『임화정연』
임화정연』의 구조적 특성과 줄거리
내용의 간략 분석
5.『쌍성봉효록』
가족사류 소설의 일반적 특질
결론
본문내용
가문소설은 아직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가정소설과 뜻이 혼용되어 혼동을 일으키고 있는 맹점을 지니고 있다. 학자들 견해에서도 저마다 다른 이견을 보이고 있으므로 그의 구분은 더욱 모호해질 수밖에 없다. 실제 가정과 가문의 개념을 명확하게 판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가정은 일정한 생활공간을 점유하고 의식주를 포함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혈연 공동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문은 부계친족집단인 문중을 뜻하기도 하지만, 공시적으로 존재하는 가족 집단 이상의 의미를 지니면서 나름의 독특한 생활양식 및 전통으로 인해 사회적 평가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 초시간적 연속체라는 개념을 갖고 있다. 곧 가정이 주거를 같이하는 혈연 공동체를 공시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라면, 가문은 부계친 중심의 혈연 공동체를 대사회적인 측면을 고려하면서 공시, 통시적으로 가리키는 것이다. 그래서 우선은 미흡하나마 가정소설과 가문소설의 구분에 있어서 가정소설을 지난날 동양적 가정생활에 있어서의 모순과 갈등과 비극을 표현한 소설, 혹은 가정에서 일어나는 가족간의 갈등 및 대립양상과 재산상속, 애정다툼 등 생활상의 문제점 등을 다룬 소설이라 하고, 가문소설은 가문의 창달을 주제로 하는 소설이라는 개념 규정을 하기로 하겠다. 그리고 그 개념을 바탕으로 가문소설과 가정소설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기동,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사, 1981.
문용직, 『가문소설의 인물연구』, 태학사, 1996.
박일용, 『한국고소설의 자료와 해석』「창선감의록의 구성원리와 미학적 특징」, 아세아문학사, 2001.
박태상, 「조선조 가정소설 연구-계모형·쟁총형 소설을 중심으로-」, 연대 박사논문, 1989.
송성욱, 『한국 대하소설의 미학』, 도서출판 월인, 2002.
이기문, 『새국어사전』, 동아출판사, 1996.
이상택, 『한국고전소설의 이론2』, 새문사, 2003.
이수봉, 『가문소설연구』, 형설출판사, 1978.
이승복, 『고전소설과 가문의식』, 도서출판 월인, 2000.
이원수, 『가정소설 작품세계의 시대적 변모』, 경남대학교출판부, 1997.
장효현, 『한국 가문소설연구 논총 3』「국문 장편소설의 형성과 가문소설의 발전」, 경인문화사, 1999.
정병설, 『완월회맹연 연구』, 태학사, 1998.
정주동, 『고대소설론』, 형설출판사, 1984.
최기숙, 『17세기 장편소설의 서사 세계』, 월인, 1999.
최길용 『명주보월빙』연작소설연구, 전북대학교, 198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 웅진출판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