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요
- 최초 등록일
- 2003.11.04
- 최종 저작일
- 2003.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속요의 장르 명칭
2. 속요의 장르 개념
3. 전승 과정
4. 기록문헌과 작품
5. 속요의 음악과 형식
6. 작가와 향유층 및 시대
7. 속요의 장르적 특성과 정서
8. 작품 감상
본문내용
1. 속요의 장르 명칭
-장르 명칭으로 고려가요, 고려가사,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장가, 별곡 등 여러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함.
-고려가요, 고려가사: 작품의 형식과 내용, 사상 등의 동질성을 장르형성의 요소로 볼 때, 고려라는 특정한 시대를 명칭으로 사용함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속악가사: 속악에 얹혀진 가사란 뜻으로 경기체가나 시조 또한 속악의 악곡이다.
-고속가: 고려의 것과 조선후기에 발달한 속가와는 성질이 완전히 다르다.
-속요: 요(謠)라는 어휘도 동요나 민요 등에만 쓰여 시가장르의 가치를 폄하하고 있는 술어이다..
-장가: 막연히 길이에 따른 이름이라 합당치 못하다.
-별곡: 경기체가와 가사작품에서도 공히 사용되는 명칭이기에 합당치 않다.
2. 속요의 장르 개념
-속요: 고려시대에 처음 나타나기 시작하여 조선 중기까지 연주되거나 부리어진 노래의 가사 중 동질성을 가진 일군(一群)의 작품
-다양한 장르 설정의 체계 중 크게 두 견해로 나누어 보면...
①《고려사악지》,《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등에 실려 있는 모든 작품을 속요로 보는 견해로 민요적 성격의 것에서 궁중의 잔치악까지 모두 포괄하는 개념
② 궁중에서 연주된 속악의 가사만을 대상으로 보는 경우의 견해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광순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국문학신강 편찬 위원회, 국문학신강, 새문사, 2002
최철,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박태상외, 국문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