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영화 타인의 취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11.05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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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드라마 분석론'이란 수업을 한 학기동안 듣고 난 후, 배운 지식을 총동원하여 '타인의 취향'이란 영화를 분석한 내용임.
목차
1. 분석을 시작하면서
2. 영화의 주요 줄거리 요약
3. 선파악과 인식의 틀
(1) 인식의 틀을 돕기 위한 tip, 감독 ‘아네스 자우이’에 대하여 감독 인터뷰, 부산 시네마테크 상영작-해운대스트리트
(2) 선파악
(3) 이항 대립 구조
4. 논제 제시
5. 플롯 분석
(1) 느슨한 인과율, 열린 결말 구조
(2) 성격극과 같은 인물 중심의 전개 구조
6. 인물 분석
7. 의미 분석
(1) ‘타인’
① ‘타인’의 정의
② ‘타인’과의 대화
③ ‘타인’을 이해하다
(2) 영화 속 입센과 라신의 연극의 의미
(3) 심리 묘사를 위한 장치, 영화 음악
(4) 합법과 불법의 기준은?/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은?(마리화나, 호모섹슈얼 친구)
(5) 취향의 동력학-카스텔라와 클라라의 사랑, 베베르와 카스텔라의 화해, 앙젤리크와 여동생의 화해
(6) 카메라 워크 분석
8.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1) 느슨한 인과율, 열린 결말 구조
‘타인의 취향’은 꽉 짜여진 플롯이 없다. 영화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그저 시간을 따라 흘러가는 우리의 일상처럼 그들의 일상이 잔잔하게 펼쳐진다. 또한 영화 전반으로 ‘타인의 취향’의 사건들은 우연을 통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만남의 사슬을 통해서 취향이 다른 타인들의 어울림을 그려내고 있다. 부유하지만 교양이 달리는 카스텔라 사장은, 영어 개인교사인 여배우 클라라에게 반한 다음부터 그녀의 생활과 ‘예술가’ 친구들에게 끼어들려는 안쓰러운 노력을 한다. 그런데 배우는 바텐더와 친구이고, 바텐더는 경호원과 사귀게 된다. 경호원은 운전기사와 동료이고, 운전기사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위해 일하며, 디자이너는 카스텔라 사장의 아내이다. 이 모든 과정은 꽉 짜여진 인과관계에 의하여 결과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제대로 제공되지 않은 채 우연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이 영화의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은 영화의 결말이 제대로 제시되지 않은 채로 관객의 상상력을 요구한 채 끝난다는 것이다. 카스텔라와 클라라의 사랑이 완전히 이루어졌는지는 영화 후의 스토리를 계속 지켜보아야만 할 것처럼 보이며, 마니와 경호원의 사랑 또한 완전히 헤어졌는지는 알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결말은 보는 관객으로 하여금 결말을 상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덧붙여서 이 영화 전반의 사건 흐름과 같이 또 다른 어떤 우연에 의해서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결말은 어떤 것이 꼭 맞는 결말인지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열린 결말의 구조를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