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시가] 조선 기녀시조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3.11.05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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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직접 논문 복사해서 자료를 모아서 정리한 겁니다. 조선조의 기녀제도의 연원부터 자세하게 실었구요, 시조도 다 실었는데요..한자로 다 찾아서 기록했구요, 한글로 번역한 것도 실었지만, 15세기 국어까지 다 기록했습니다. 많은 도움 됐으면 좋겠네요~!
목차
서론
본론
1.기녀제도
1)기녀제도의 연원
2)기녀의 사회적 기능
2. 기녀 시조의 특징
1)기녀시조와 사대부 시조의 비교
(1)기녀시조와 사대부 시조 형식 비교
(2)기녀시조와 사대부 시조 내용 비교
2)기녀 시조의 특성
(1) 기녀 시조의 즉흥성
(2) 기녀 시조의 담화성
3. 기녀 시조의 작가와 작품 감상
(황진이 외 10명, 총 24수 실음)
결론
본문내용
조선시대는 주자학적 유교이념에 따라 가부장적 부권중심의 제도와 남존여비사상이 팽배하였던 사회이다.
시조가 당대 사대부들에게 보편화된 문학양식이면서 사대부 부녀자들에게는 호응을 얻지 못하고 기녀들에게 호응을 얻은 이유는 1) 시조의 창법은 난해하여 전문적 소양 없니는 배울 수 없는 배경, 2) 시조가 자체의 형식적 특성으로 고도의 압축미와 기교성을 가지기에 내방가사에 비해 외면당함, 3) 부녀자들은 효경이나 내훈 같은 성현들의 명가를 알면 족하다는 유교적 인식, 4) 여성의 목소리가 집을 넘으면 안된다는 의식 속에서 창의 본령이던 시조는 하대부 계층의 부녀자들이 가까이 하기 힘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날 춤,노래,의술,바느질 등을 배워 익히던 관비를 통틀어 일컷는 말이라는 사전적 정의를 가지고 있는 기녀는 상당히 긴 역사를 가진 존재이다.
첫째로, 신라 진흥황 때 화랑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원화에서 생겼다는 설
참고 자료
기녀시조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정윤환 외의 논문 3편과 책 1권
자료 맨 뒤에 참고 자료가 자세히 나와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