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영화, 공연 예술]관객
- 최초 등록일
- 2003.11.08
- 최종 저작일
- 2003.1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관 객(觀客)
1. 관객의 중요성
관객은 왜 극장을 찾는가?
사람들이 영화를 보는 까닭은 무엇일까?
재정적 지원과 연극사업계획
관객이 기대하는 것과 연극이 제공하는 것
관객의 육체적 존재
2. 관객에 관한 이론
(1) 시간적 동일성 획득으로 인한 환상작용
(2) 시간적 동일성 배제에 의한 소외효과
(3) 삼각형의 귀환효과
오픈 씨어터
환경연극
본문내용
모든 공연예술에서 관객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나라 연극사에 있어서 1920년대에 근대극에 길을 열었던 홍해성과 김우진도 관객의 중요성에 관하여 "극장과 희곡가와 관중은 나눌수 없는 세 솟발이다. 그 중 하나가 결핍되어도 기울어지는 것은 명백하다. 신극운동의 실제화에 있어서 관중은 제일 먼저 예상되어야 한다. 이것 없이는 다른 솟발이 구비되어 있어도 기울어지는 것은 피치 못할 일이다."라고 설파하였다.
연극이 공연되는 중에 배우들은 연극에 지속적으로 참여해야 하지만 관객들은 비지속적이고 부차적으로 참여한다. 즉 관객들은 자발적으로 구경거리를 포기할 수도 있다. 또한 상연에서 배우들은 단절적이고 계기적인데 관객들의 존재는 지속적이고 동시적이다. 배우들은 허구적인 시간 속에서만 행동할 수 있으나, 관객들은 실제적인 시간 속에 머물 수도 있다. 또한 연극이나 영화가 시작되면 관객들은 모두 동일한 역할을 하게 되는 익명성의 본질을 갖고 있다. 특히 영화는 연극보다 많은 인원을 동시에 다발적으로 동원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메시지 전달에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영화 배우들은 영화가 상영되기 시작하면 자유의 몸이 될 수 있다. 관객들은 화면에서 이미 찍힌대로 배우들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연극을 관람하는 관객들은 무대를 바로보는 시선을 자신의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으나,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자신들의 뜻과는 관계없이 이미 고정된 화면을 보아야 한다는 차이점도 있다.
참고 자료
한국 극작가론, 김길수, 평민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