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영화, 공연 예술]대본
- 최초 등록일
- 2003.11.08
- 최종 저작일
- 2003.11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1. 고전극의 삼일치
2. 대본의 구성
3. 사건의 구성
1) 플로트
2) 성격과 성격창조
3) 사고
4. 대본의 담화
* 극담화의 종류
본문내용
장소의 일치, 사건의 일치, 시간의 일치가 그것이다.
장소의 일치는 연극이 공연되는 무대가 제한적이어야 함을 말한다. 무대사용기법이 오늘날처럼 다양하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고전극에서는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사건의 일치는 한 작품에서 될 수 있으면 단일한 사건을 다루어야 함을 말한다. 그리하여 먼 곳의 소식이라든가 기본이 되는 사건에서 벗어난 일들은 보고 형식 혹은 담장 엿보기의 방식으로 극중의 사건에 편입시켰다. 예를 든다면, 전쟁을 하고 있는 나라의 왕과 신하가 궁정에서 이번 전쟁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눌 때, 전장에서 병사가 헐레벌떡 뛰어와서 승전소식을 전하고 승리한 장군은 얼마 후에 개선할 것이라고 보고한다. 이로써 전쟁에 관한 사건은 마무리되고 왕과 신하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서 국정을 돌본다는 방식의 사건전개이다. 무대 위에서 관객들에게 직접 보이지 않고 은밀한 방법으로 관객들에게 알려진 사건을 은폐된 사건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사건 진행의 방법이나 보고 형식의 기법은 많은 사건을 포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현대에 이르러서도 가끔 사용되고 있다. 현대 연극에 있어서도 사건의 일치는 관객들의 긴장감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극작술이라 하겠다.시간의 일치는 조명시설이 미비했던 당시에 관객들을 위해서 한 편의 연극은 해가 떠있는 동안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연극대본의 세계, 박상순, 집문당,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