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영화, 공연 예술]무대
- 최초 등록일
- 2003.11.08
- 최종 저작일
- 2003.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1. 프로시니엄 무대(액자무대)
2. 개방무대(돌출무대)
①오케스트라
② 스케네
③ 객석
3. 원형무대
4. 다변형 무대
5. 환경 무대
본문내용
연극(Theatre)이 '지켜보는 공간을 뜻하는 그리스말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것과 같이 , 극장은 연극을 지켜보기 위한 특별한 공간이다. 즉, 연극이라는 공간 속에서 연극이 만들어지고, 만들어진 연극이 보여지는 것이다.
1. 프로시니엄 무대(액자무대)
극장의 구조설비들 가운데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공간은 무대와 객석, 곧 배우들의 연기공간과 관객의 관극 공간이다. 배우들의 연기는 무대 위에서 행해지지만 관객이 지켜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관객이 지켜보는 잘인 객석이 없으면 배우의 연기 공간은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일 뿐이다.
이런 의미에서 연극미학이나 연극사는 배우와 관객간의 접촉 공간의 변천사이다. 그 접촉 공간은 통시적인 측면에서 '원형무대→돌출무대→병렬무대→욕실무대→셰익스피어무대→프로시니엄 무대→환상무대→창조적인 무대' 로 변화해 왔으며, 공시적인 측면에서는 '프로시니엄무대, 원형무대, 돌출무대, 창조적 무대'로 유형화되어 왔다.
원래 '천막 앞에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프로시니엄은 그리스 극장의 무대 소도구실인 스케네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스케네는 그리스시대에 있어서는 공연이 진행되는 가운데 배우들이 잠시 쉬거나 의상을 갈아입는 휴식 공간에서 출발하여 배경 디자인 그 자체로 사용되었으며, 그 양족 옆에 부착되어 있는 날개(wings)와 함께 프로시니엄이라는 큰 마당을 형성하였다.
참고 자료
무대와 영상, 아르케라, 청림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