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넨베르그와 해방신학연구
- 최초 등록일
- 2020.03.22
- 최종 저작일
-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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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넨베르그와 해방신학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1) 판넨베르크의 신학적 의도
2) 신학과 진리
3) 이성과 희망
4) 신학의 출발점
5) 기독교적 하나님 개념 : 삼위일체의 하나님
6) 초월성과 내재성
7) 판넨베르크와 그의 비평가들
8) 종말론적 존재론
9) 20세기 신학 결 론
10) 필자의 평가
2. 흑인해방신학
1) 흑인 신학의 기원과 발전
2) 제임스 콘
3) 흑인 해방 신학
4) 내재성과 초월성
5) 20세기 신학 비 판 / 필자와 같음.
3.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 신학
1) 해방신학이란 무엇인가?
2) 상황신학
3) 가난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우선적 선택
4) 프락시스(praxis)에 대한 비판적 성찰로서의 신학
5) 신학과 마르크스주의
6) 총체적 해방으로서의 구원
7) 20세기 신학 비판적 평가
8) 필자의 평가
본문내용
이성과 희망 안에 계신 하나님의 초월성
1960년대에 몰트만과 함께 당시에 출현한 희망의 신학의 제창자로서 인정되었던 독일을 사상가는 뮤니히의 조직 신학자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였다. 그가 탁월한 신학자로 부상했던 것은 희망의 신학이 부상했던 것과 그 맥락을 함께한다. 또한 그는 그 신학 운동의 중심적 정향인, 미래 또는 종말을 초월성의 특징으로서 강조하고 있다.
판넨베르크의 신학적 의도
그의 신학적 프로그램은 교회가 세속적 세계에서 차지하는 위치의 일치를 지향한다. 그의 관심사는 교회의 일치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서 인류의 미래를 포함하기에 이른다. 판넨베르크는 이 세상 속에 있는 교회의 기능은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기 전까지 인간들이 세운 모든 제도들은 한시적이라는 것을 증언하는 증인의 역할이라고 본다. 교회는 이 세상의 희망인 종말론적 하나님의 나라의 전조(前兆)가 된다. 신학은 이러한 과업을 부분적으로나마 섬기는 종이다.
신학과 진리
그의 신학의 중요성은 신학 자체의 본질과, 신학이 관계하는 진리에 대한 그의 이해에 있다. 그는 현대 신학의 노선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는 일반적인 종교 신조 및 특정적 신학의 사물화가 널리 퍼져 있다고 보고 그것에 대하여 싸우려 한다.
계몽주의가 출현하기 이전에, 신앙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 여겨졌던 구속사적 사건들은, 교회의 교사 적 직능이라는 매개적 수단에 의한 것이든(로마 카톨릭의 견해), 선지자와 사도들에 의한 하나님의 계시의 산물인 성경에 의하여 매개된 것이든(종교개혁자의 입장), 하나님의 권위 있는 증거라고 주장되는 것을 기초로 하여 받아들여졌다. 종교개혁자들은 신앙의 세 가지 양상인, 지식, 동의 그리고 신뢰 사이에 어떤 연관 관계가 있음을 주장했다.
계몽주의 운동에서는 역사적 지식에 대한 권위 있는 증거에 대한 이해가, 과학에 의해서 과거의 사건들과 과학적이며 비판적인 도구들을 이용하여 재구성하려고 하는 새로운 역사적 방법론에 의해서 대체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