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1592-1670)의 기독교교육 사상
- 최초 등록일
- 2020.03.31
- 최종 저작일
- 2019.12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500원
소개글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1592-1670)의 기독교교육 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생애와 저술
1) 성장과 수학
2) 초기의 활동
3) 망명생활과 교육적 저서들
4) 범지학적 전환
5) 유럽에서의 활동
6) 노년기의 활동과 저술
3. 범지학(Pansophie)
1) 범지혜 개념의 발달과 정의
2) 범지혜의 내용
3) 범지혜의 목적
4. 코메니우스의 인간이해
1) 세계 안에서의 인간의 위치
2) 하나님의 형상
3) 코메니우스의 교육인간학
5.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범교육학을 중심으로)
1) 교육의 개념과 정의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이념(기본원리)
4) 교육의 내용
5) 교육의 장
6) 교재론
7) 교사
8) 교육방법
9) 코메니우스의 경건교육
6. 맺는말 - 코메니우스의 기독교교육사적 의의-
1) 교육의 체계성과 통일성
2) 교육의 포괄성
3) 비판점- 인간과 세계와 교육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
4) 코메니우스의 근대성에 관련된 평가
5) 코메니우스의 교육학이 21세기에 시사하는 함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개신교의 기독교교육이 루터와 칼빈과 같은 종교개혁자들로부터 시작된다고 보았을 때, 코메니우스는 사실 열외에 속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보헤미아 형제교단”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이 형제단은 종교개혁이 시작되기 훨씬 전인 1457년에 체코의 종교개혁가 얀 후스(Jan Hus)에 의하여 창설되었다. 코메니우스는 이 교단의 마지막 비숍이었고, 이 교단 소속 학교의 교장으로 활동을 하였다. 따라서 그의 신학이나 기독교교육적 사고는 루터적인 전통에 접목되어 있다고 하기보다는 형제단의 영성과 당시 유럽에 퍼져 있었던 사상적 배경들이 폭넓게 투영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한 그의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코메니우스는 유럽에서 대부분의 기독교교육학자들에 의하여 ‘최초의 기독교교육 이론가’로서 평가되고 있다. 그에게서 우리는 그 이전의 사상가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독교교육의 통합적이고 조직적인 설명들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코메니우스에게서는 신학적 사고보다는 교육학적 사고가 그의 사고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는 교육의 현상에 대한 폭넓은 사고를 전개하였고, 이를 조직화하였으며, 교육과 관련된 통합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수많은 교육적 저술을 남겼다. 이와 같은 그의 교육적 저술 작업은 유럽 전역에로 알려졌고, 이로 인하여 코메니우스는 체코와 독일, 프랑스, 영국 같은 중부유럽 뿐만 아니라 덴마크 스웨덴과 같은 북 유럽에까지 교수로서, 교육정책 입안자로서 초대받아 활동하였던 것을 볼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교육은 한 사람의 기독교인이 하나님의 나라를 대망하면서 그를 구현하기 위하여 취하는 통로와 같다. 그래서 그의 교육은 그 목적에서 내용, 그리고 방법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적 정신으로 가득 차있고,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한다는 믿음과 희망에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신영호, “코메니우스의 범교육이론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2001,
양금희. "코메니우스의 기독교교육사상,“『근대 기독교교육사상』.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2001
오인탁.“오인탁, “J.A.Comenius의 범교육(Pampaedia) 이론, 『신학사상』 29권(1980년 여름호)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정일웅.‘코메니우스의 교욱신학 사상 연구,“ 『신학지남』. 서울: 총신대출판부,1995 여름호
J.A.Comenius,「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정일웅역, 서울:여수룬,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