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슬람의 정치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정교합일의 이슬람
Ⅲ. 이슬람의 정치원리
Ⅳ. 이슬람의 국가체제
Ⅴ. 이슬람법, 샤리아
Ⅵ. 지하드
Ⅶ. 결 론
VIII.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슬람의 창시자인 무함마드는 메카에서 신의 계시를 받고 선지자로 활동하고, 이후에 집단이 크게 확산되어 공동체의 최고 지도자가 된다. 이에 신앙생활과 사회생활이 합일된 정교일합의 독특한 사1회집단이 형성되었다. 본고에서는 이런 이슬람의 정치원리의 요소들을 살펴보고 국가체제를 어떻게 운영해 나갔는지 살펴보고, 또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갔는지 이슬람 사회의 정치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Ⅱ. 정교합일의 이슬람
이슬람은 단순한 신앙체계만이 아니라 사회생활 전반이 합일된 생활양식이고, ‘인간생활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조화로운 전체’이며, 종교와 세속 쌍방을 포괄하는 ‘신앙과 실천의 체계’다. 기독교사회는 정치와 종교를 분리하고 있으나, 이슬람사회는 종교를 바탕으로 하여 이슬람법(샤리아)에 의해 통치되는 정교일치(政敎一致)의 사회이다. 따라서 이슬람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군사 등 사회의 제반 영역에 대한 교유의 사상과 이념, 규범과 제도가 있다. 이것이 이슬람교가 기타 종교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그리고 어느 종교사에도 종교 창시자가 종교와 더불어 국가권력을 창출한 예는 없었다. 유독 무함마드만이 종교를 바탕으로 한 이슬람공동체를 건설했다. 그는 메카에서 신의 계시를 전달하는 선지자로 출발했지만 메디나로 성천한 후에는 최고의 종교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세우고 이끄는 최고의 국가통치자가 되었다. 그리고 무함마드는 군사들을 통솔하는 총지휘관이었으며, 공동체 내에서는 분쟁을 해결하는 중재자, 재판관의 역할도 했다. 또 법령을 제정하고 각종 행정명령을 반포하며 그 집행을 감독하는 행정수반이었으며, 대외적으로는 다른 부족들이나 공동체들과 화약(和約)을 체결하는 등 명실상부한 최고위정자의 지위에 있었다.
그의 뒤를 이은 계위자 칼리파들도 무함마드의 계위자란 공식 직함을 가지고 그가 행사하던 종교와 정치 두 분야의 대권을 그대로 계승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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