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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철학에서 왜 인간이 중심 주제인가에 대한 자료 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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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04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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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철학에서 왜 인간이 중심 주제인가에 대한 자료 조사입니다
감상문이 아니라 조별과제에 쓰이는 자료 조사 정리로
각 글마다 밑에 출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조별과제때 자료조사 맡으신 분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에서 '인간'은 언제나 중요한 주제였지만, 근대 이후의 서양 철학에서는 특히 중심 문제로 부각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서양 근대철학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칸트(1724~1804)의 철학에서도 이러한 점을 명백히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칸트의 나이 대략 45세 이후인 칸트비판기 이후의 철학에서는 이러한 점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비판기 이전까지만 해도 칸트는 종래의 전통철학 및 당시의 지배적인 자연과학 이론을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했다. 즉 철학에서 라이프니츠(Leibniz, 1646~1716), 볼프(Wolff, 1679~ 1754), 바움가르텐(Baumgarten, 1714~1762) 등의 이성론(합리론)을 수용하고, 자연과학에서는 뉴턴(1643~1727)의 이론을 신봉했다.

일반적인 독자는 이성론 철학과 뉴턴의 자연과학이 서로 상이한 분야에 바탕을 두고 있기에, 칸트가 일종의 모순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우려할 수 있겠으나, 두 분야가 전혀 양립할 수 없는 이론을 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두 이론은 세계를 보는 관점에서 거의 일치하는 견해를 보이기도 한다. 우선 두 이론은 이 세계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동일한 본질을 지닌, 정신이든 물질이든 실체적 존재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파악한다. 그리고 자연의 존재들 중에서 인간이야말로 절대적인 신적 존재와 가장 유사하게 닮아 있으며, 이로 인해 인간은 이 세계의 실체적 존재들을 인식할 수 있다고 보는 점에서 두 이론은 같은 길을 걷고 있다.

이성론 철학과 근대 자연과학의 주제는 '세계 속에 존재하는 영원한 본질을 지닌 실체들'이다. 물론 이들 학문이 모두 인간에 대해 관심은 갖고 있었지만, '유한한 존재인 인간'이 핵심주제는 아니었다. 비판기 이후, 칸트는 전통철학의 영향에서 점점 벗어나 자신의 철학 이론을 확립해 가면서, 인간 존재를 중심으로 한 철학을 펼치게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비판기 이후의 칸트철학이 인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고 해서 유아론적 독단론을 펼친 것은 아니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헤겔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철학사전, 2009, 중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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