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사실주의 미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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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리얼리즘의 개념
2) 극사실주의의 형성
2. 본론
1) 극사실주의 표현 기법
2) 한국의 극사실주의
3. 결론
본문내용
극사실주의 작품은 사진인지 회화인지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실물을 철저하게 묘사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극사실주의는 하이퍼리얼리즘, 샤프 포커스 리얼리즘, 포토리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으며, 사전적 의미를 보면 극사실주의는 본질적으로 미국적인 리얼리즘으로, 특히 팝 아트의 강력한 영향으로 일어난 운동이다. 주로 일상적인 현실을 생생하고 완벽하게 그려내는 것이 특징이다. 주관을 극도로 배제하고 중립적 입장에서 사진처럼 극명한 화면을 구성하며, 아무 뜻 없이 장소·친구·가족 등이 다루어진다. 또한 감광제(感光劑)를 캔버스에 발라 직접 프린트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극사실주의는 팝 아트와 같이 매일매일의 생활, 즉 우리 눈앞에 항상 있는 이미지의 세계를 반영하고 있지만, 한편 팝 아트와는 달리 아주 억제된 것이어서 아무런 코멘트 없이 그 세계를 현상 그대로만 취급한다. 그러나 감정이 배제된 채 기계적으로 확대된 화면의 효과는 매우 충격적이다. 우리가 육안으로는 알아낼 수 없는 추악함, 이를테면 모발에 가려진 점이나 미세한 흉터까지도 부각되어, 보통이라면 그냥 지나쳐버릴 수도 있는 현상이 보는 이로 하여금 잔혹한 인상을 받게 한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러한 사조를 예술로 보는 것이 옳은가에 대해 꾸준한 논쟁을 벌여오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린다 노클린, <<리얼리즘>>, 미진사, 1992
루이스 K. 마이즐, <<포토 리얼리즘>>, 이영준 역, 열화당, 1990
이혜령, ‘한국의 극사실주의 회화 연구 :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2007
함진홍, ‘극사실주의 회화에 관한 연구 : 미국과 한국의 극사실주의 회화 비교분석’,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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