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논어 속 유가 사상과 그 영향
- 최초 등록일
- 2020.04.30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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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 논어 속 유가 사상과 그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논어의 시대상
2. 공자의생애와 사상
3. 논어, 인간관계의 보고’ 속 주요 내용
1) 사회 담론
2) 개인∙관계 담론
4. 논어가 가지는 의미
1) 공자의 업적
2) 공자와 논어가 미친 영향
5. 토의 및 토론
1) 미학의 변화, 변질인가?
2) 군자의 공존, 어디까지?
3) 합법적 부와 정직한 부
본문내용
논어의 시대상
춘추 전국시대 (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
-> 청동기에서 철기-> 농업 생산력의 증가
주(周)나라의 봉건제도 붕괴
-> 지방분권에서 중앙집권으로의 과도기
춘추 전국시대의 나라들은 생명과 도덕보다 권력의 우위를 중시
-> 올바른 인간상과 안정된 사회를 추구하는 인본주의 학파들 출현(ex. 유가 사상)
공자의 생애
ㆍ정식혼이 아닌 사생아로 태어남(기원전 551년)
-> 귀족으로 인정 받는 것이 인생의 목표였다(무보다 문으로 인정받으려고 함)
ㆍ중국 역사 최초의 학교를 창설
-> 신분에 연연하지 않았다
ㆍ도덕 정치를 실현시킬 나라를 찾아 방랑
-> 부국강병과 권력만을 추구하는 나라들은 외면하였다
ㆍ73세에 사망(기원전 479년)
공자의 사상
ㆍ춘추 전국시대의 혼란이 사람들이 본분을 잊고 이기적으로 살아서라고 분석
-> 임금, 신하, 아버지, 아들 등 자신의 본분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ㆍ인간의 도덕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인’, ‘의’, ‘예’, ‘지’ 네 가지 덕목을 강조
인(仁)
ㆍ 좁은 관점에서 타인을 사랑하는 인간애, 자애로운 마음
포괄적인 관점에서는 ‘사람다움’
-> ‘사람다움’이 적극적으로 표출되면 인간애가 된다.
예(禮)
ㆍ사회 구성원으로서 따라야할 규칙
-> 신분 질서도 중요시하였다.
ㆍ인(仁)은 내용에 관한 것인 반면 예(禮)는 형식적인 부분
-> 예절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며 보여야할 바람직한 태도를 뜻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