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보고서] 인류사적 관점에서 본 전염병의 영향 및 근본적 대책 방안
- 최초 등록일
- 2020.05.05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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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선정 동기
Ⅱ. 탐구 목적
Ⅲ. 인류사 속 전염병
1. 바이러스와 전염병
2. 흑사병(페스트)
3. 천연두
4. 스페인 독감
Ⅳ. 전염병에 대한 인류의 대책
1. 미생물의 진화
2. 근본적인 박멸 대책
3. 공공 보건의 대상 변경
Ⅴ. 결론 및 제언
Ⅵ.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동기
여름방학 때 ‘전염병 주식회사(Plague Inc.)’라는 스마트폰 게임에 잠깐 빠졌던 적이 있다. RPG 게임에서 본인 캐릭터의 직업과 이름을 정하여 육성시키듯, 이 게임에서는 자신만의 바이러스의 이름을 정하고 그 증상을 강화하고 전염경로를 다양하게 하며 내성을 강화하여 치료약 개발을 더디게 만들 수 있다. 게임은 자신이 창조한 이 치명적인 전염병이 온 인류와 국가를 멸망시킴과 동시에 끝이 나게 된다. 게임의 메인 화면에는 세계 지도가 표시되는데, 단 몇 명의 사람으로부터 시작된 이 바이러스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각 국가의 항구와 공항에 퍼져나가는지, 또 단기간 안에 사망하는 인구가 얼마나 크게 늘어날 수 있는지를 지켜볼 때마다 0.00001mm에 불과한 작은 생물들에 대한 경외심과 함께 두려움을 품었던 기억이 있다.
실제로 인류사 전체에 곳곳이 자리 잡은 이런 전염병들은 우리 사회에 매우 큰 규모의 급격한 변화를 몰고 왔다. 중세시대 유럽 인구의 1/3을 몰살시켰던 흑사병과 제 1차 세계 대전을 종결시킨 독감은 지금까지도 널리 알려진 전염병의 위력에 관한 사례이다. 앞서 말한 게임이나 <부산행>, <감기>, <월드워Z> 등 바이러스가 얼마나 빠르게 한 사회, 혹은 세계 전체를 카오스에 빠트릴 수 있는지를 표현한 컨텐츠를 즐기며 과연 인류가 자연계의 최상위 포식자로 온전히 남을 수 있는지에 관한 의구심을 품게 되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두산백과
http://scienceon.hani.co.kr
왜, 독감은 전쟁보다 독할까? (브린 바너드 글, 출판사 다른)
Diogo J, Bratanich A. The nematode Caenorhabditis elegans as a model to study viruses. Arch Virol. 2014 Jul 8
네이버 캐스트: 전염병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