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의 정치사상과 이상사회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대주제는 공자, 맹자, 순자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5.10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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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가의 정치사상과 이상사회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대주제는 공자, 맹자, 순자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자의 정치사상과 이상사회
2. 맹자의 정치사상과 이상사회
3. 순자의 정치사상과 이상사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가의 대표적인 사상가를 꼽으라고 하면 공자, 맹자, 순자를 꼽을 수 있다. 주제가 정치사상과 이상사회이기 때문에 공자, 맹자, 순자가 혼란스러운 사회를 어떠한 방법으로 이상사회를 구현하려고 했는지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이 살았던 시대적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보았다. 그들이 살았던 시대적 상황에 대해 요약하자면, 공자는 100여 년간 대부들이 정권을 농락했던 춘추시대 주나라의 작은 제후국인 노魯나라에서 태어났으며, 맹자는 공자가 살았던 춘추시대보다 더욱 혼란해진 전국시대에 살았다. 그리고 순자는 중국 전국시대 조趙나라에 태어나 진나라에서 살았다. 이처럼 혼란한 시대로 인해, 그들의 정치사상과 이상사회에 대한 견해가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01. 공자의 정치사상과 이상사회
(01) 정치의 방법
① 정명론(正名論)
제 경공이 정치에 대해서 물었다. 공자가 말했다.
“임금이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자식은 자식답게 되는 것입니다. (君君, 臣臣, 父父, 子子).”
“훌륭한 말씀입니다. 정말로 임금이 임금답지 못하고 신하가 신하답지 못하고 아버지가 아버지답지 못하고
자식이 자식답지 못하다면, 비록 곡식이 있다고 한들 임금인 나 역시 어디 제대로 얻어먹을 수나 있겠습니까?”
『논어』12:11<제12장, 주56>
공자의 정치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정치방법은 무엇보다도 정명론에서 잘 나타난다. 정명론에 대해 설명하자면, 공자는 정치의 근본이 정명正名에 있다고 보았으며, 정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올바른 정치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공자에게 있어서 정명은 올바른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바탕이자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자의 정명론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임금은 임금다워야 하고, 신하는 신하다워야 하며, 아버지는 아버지다워야 하고,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