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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헤르만 헤세의 구도적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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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7
최종 저작일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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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미안, 헤르만 헤세의 구도적 세계

르만 헤세의 <데미안>과 1922년에 발표된 <싯다르타>는 매우 연관된 문학작품이고, 두 작품의 바탕에는 인간적 고뇌와 구도의 번뇌가 깔려 있는데 이것은 불교적 세계관의 깊은 영향이라 보겠습니다. 1-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인간실존에 대한 깊은 회의에 빠진 유럽사회를 문학이 구원의 한 축이 되었다는 측면에서 1946년에 노벨문학상이 그에게 주어진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것이지요.

<데미안>에 나타나는 여러 등장인물이나 개념들은 기독교적 세계의 냄새를 풍기지만,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성장의 과정에서 겪는 고뇌와 방황 등은 불교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데미안>을 읽고 <싯다르타>로 이어져야 하나의 완성된 실존적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목차

1. 데미안, 나를 찾아가는 길
2. 두 세계, 카인과 아벨
3. 압락사스, 선과 악의 양면성
4. 삶은 자연이 던진 돌

본문내용

헤르만 헤세(1877-1962)는 남독일의 뷔르템베르크의 칼프 출신으로 부모의 가계가 모두 신학자 집안이었고, 특히 외조부가 다년간 인도에서 포교에 종사하였기에, 그의 사상적 기반에 인도적 사유와 불교적 세계관이 깔리게 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한 사람의 사상형성에 학문적 사승관계나 혈연적 유대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일깨워 줍니다.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과 1922년에 발표된 <싯다르타>는 매우 연관된 문학작품이고, 두 작품의 바탕에는 인간적 고뇌와 구도의 번뇌가 깔려 있는데 이것은 불교적 세계관의 깊은 영향이라 보겠습니다. 1-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인간실존에 대한 깊은 회의에 빠진 유럽사회를 문학이 구원의 한 축이 되었다는 측면에서 1946년에 노벨문학상이 그에게 주어진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것이지요.

<데미안>에 나타나는 여러 등장인물이나 개념들은 기독교적 세계의 냄새를 풍기지만,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성장의 과정에서 겪는 고뇌와 방황 등은 불교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데미안>을 읽고 <싯다르타>로 이어져야 하나의 완성된 실존적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이야기가 중요하고, 영원하고, 신성한 것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은 자기 자신에게로 이르는 길이다. 길의 추구, 오솔길의 암시이다.

1. 데미안, 나를 찾아가는 길

인격화된 차원으로서 데미안(Demian)은 독일어인 데몬(Demon)에서 왔습니다. 그 뜻은‘악령에 홀린 것’이지만 문학작품 속의 상징개념으로는‘선이든 악이든 한 인간의 내면 속에 내재하는 초인적인 힘’을 말합니다.

내가 필요할 때가 오면 내면에 귀를 기울이라!

데미안(Demian)은 인간실존의 몸부림을 만들어내고 고독의 끝을 지나 절망에 이르는 절벽에서 한가닥 구원의 빛이 될 수 있는 자신의 길을 안내하는 영적 통찰력, 삶의 동력원이라 보아도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인문필독서 48권특강1, 오정윤, 열린미래학교
데미안, 헤르마 헤세, 민음사

자료후기(1)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한국역사인문교육원(미래학교) 대표
서울자유시민대학 본부교수
전문분야
인문/어학,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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