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이해와 감상하는 5가지 방법
- 최초 등록일
- 2020.05.25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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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양식사적 방법
2. 도상학적 방법
3. 전기적인 미술해석 방법
4. 사회학적 방법
5. 역사 인류학적 방법
본문내용
1. 양식사적 방법
이것은 선, 면, 색채, 빛, 구성 등 미술의 형식에 따라 감상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원근법 기하학적인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 가운데 하나가 나를 배반하리라”
예수의 말씀을 들은 열두 제자들의 안색이 변하고 그들의 몸짓에서 긴장감이 흐르고 있습니다.
열두명의 제자들은 세명씩 네 집단으로 나누어 예수의 양쪽에 대칭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빈치는 예수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그이 모습을 수평구도로 그렸으며 뒤쪽의 창문에서는
빛이 스며 들어 식탁은 수평선으로 천장은 격자 형태로 벽은 수직선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기하학적 배치에 의해 모든 관심이 예수의 머리 위 한 점으로 극적인 긴장감을 연출할 수 있게 된 것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들을 사로잡은 원근법, 소실점을 이용한 원근법은 기하학에 있는 것입니다.
틴토레토 <최후의 만찬>
화면 구성과 빛의 사용 원근법을 대각선으로 구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예수님 양편에 위치한 제자들의 크기와 조명 효과를 적절히 이용하였습니다. 이렇게 그림이 지닌 형식을 기준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우리는 양식사적 방법이라 말합니다.
2. 도상학적 방법
미술 작품 감상의 두번째 방법으로는 도상학적 해석이 있습니다.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비너스는 미의 여신이고 조개에서 태어났으니까요’ 이렇게 특정한 이야기를 특정한 형대로 전하는 방법을 우리는 도상학적인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도상학적인 방법은 무엇을 그린 것인지 알게 하는 열쇠인 것입니다. 여체의 아름다움을 비로소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된 르네상스 시대. 보티첼리는 감각과 상상력으로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을 화폭에 빚어냈습니다. 그리고 그 상상 속 여인상은 아름다운 여인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도상은 무엇을 그린 것인가라는 단순한 문제만이 아니라 왜 그것을 주제로 택하였는가 해석에 필요한 기본 지식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