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구약의 정경성연구
- 최초 등록일
- 2020.06.01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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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약의 본문
1. 구약의 언어
2. 히브리어 사본
3.번역본
4. 구약의 전승
Ⅱ. 구약의 정경
1. 정경의 개념
2. 정경의 기준
3. 정경의 형성
4. 정경의 구분
5. 외경
6. 정경의 관한 자유주의(비평주의) 이론
본문내용
Ⅰ. 구약의 본문
1. 구약의 언어
구약은 대다수가 히브리어로 이루어져있고, 아주 일부만이 아람어로 되어있다.
아람어- 고대 근동에서 쓴 히브리어와 아주 유사한 언어
*목표(비전)는 내가 세우지만, 결국은 그 목표가 나를 이끌어간다.(잠29:18) -신은균-
구약시대와 관련된 언어
동쪽의 언어: 아카디어를 사용.
북서쪽의 언어: 히브리어, 아람아, 가나인어
남쪽의 언어: 에디오피아어
북쪽의 언어: 우갈어
1.1 히브리어의 특징
:행동방식을 강조한 언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히브리 문장은 동사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히브리”란 말의 유래
1. 에벨로부터 유래(창 10:21)
:에벨이라는 아브람의 조상중에 히브리라는 말이 나왔다.
2.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
:아브라함이 처음으로 히브리인이라고 불리움. (창14;13
아브라함을 히브리인으로 불리운 것은 아브라함이 유브라데 강을 건너왔으니 “건너온 자”란 뜻에서 “히브리 인”이라 불리웠다고 생각한다.
3. “하비루”란 말에서 파생
: 고대 근동의 문서에 나온 하비루란 말에서 나왔다. 하비루는 고대 근동의 천민들을 뜻하는 말인데, 그런 사회적 계층에서 사용한 말로 주장.
-위와 같이 히브리란 말의 어원에 대하여 3가지 이론이 있으나 그중에 어느것이 옳다고 주장할 분명한 증거가 없다. 그러나 셈의 후손을 “셈족”, 함의 후손을“함족”이라고 부른 것 처럼, 에벨의 후손을 “에벨”과 같은 자음을 사용하여 점차 “히브리 인”이라 부르지 않았나 생각된다.
2. 히브리어 사본
사본: 기독교 이전의 사본(예수 오심 이전의 사본)과,
기독교 이후의 사본(예수 오심 이후의 사본)으로 구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