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진의 '해' - 생명적 시어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0.06.23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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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두진의 '해' - 생명적 시어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가분석 및 시대적 배경
2. 작품분석
3. ‘해’와 ‘산’에 담긴 상징성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가분석 및 시대적 배경
(1) 작가분석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한번쯤 봤을 법한 박두진의 ‘해’. 과거의 우리는 내신과 수능을 위해 그의 시를 편협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았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시의 갈래니, 운율이니, 수사법이니 하는 고리타분한 것에 벗어나 시어 하나,하나에 집중하여 시를 좀 더 시 답게 분석해보려 한다. 시 분석에 앞서 박두진 시의 특징과 작품이 출간된 시대적 배경에 대해 소개하겠다.
박두진의 작품은 크게 1기.2기,3기로 나누어 지는데 여기서 ‘해’는 1기에 속한다. 이 시기는 청록파 시기로도 불리며 이 시기의 작품에는 자연을 통한 긍정의 세계와 민족적 소망과 이상향을 향한 모습이 드러난다. 박두진을 문학계로 이끈 정지용은 이 시기의 박두진의 시를 ‘삼림에서 풍기는 식물성인 것’ 평가하였고 이를 통해 박두진의 시어에 생명력이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성민, 「박두진 시의 상징적 연구」, 2012.
정지용, 「시선후」, 「문장」, 1939.
임종성, 「박두진 시 연구」, 동아대 박사논문, 2002.
임종성, 「박두진 시에 나타난 동물 이미지의 양상-시집 해 를 중심으로」, 1995.
박철석, 「박두진론」, 「한국현대시인론」, 학우사, 1987, 239쪽
최정호, 「산과 한국의 시」, 『신과 한국의 시』, 1993, 125쪽
임신애, 「박두진 시에 나타난 산,물,돌의 상징성」,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