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뮤지컬 스타마케팅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국내 뮤지컬 스타마케팅의 과거와 현재
2. 스타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3. 스타마케팅의 성공 / 실패사례
3-1. 성공사례 2012년 엘지자벳
3-2. 실패사례 2018년 위대한 쇼맨
3-3. 실패사례 2019년 헤드윅
4. 스타마케팅의 장, 단점
5.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뮤지컬은 영화 또는 드라마 못지않은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콘텐츠로 성장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8 공연예술실태조사’(2017년 기준)에 의하면 연간 뮤지컬 관객 수는 1342만여 명에 달했다. 이는 우리나라 사람 5명 중 1명은 1년에 1편 이상의 뮤지컬을 관람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국내 뮤지컬은 1990년대 이후로 빠른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공연 장르 중 대표하는 장르로 자리잡았다. 2019년 장르별 티켓판매 수입 은 뮤지컬이 2천180억원으로 전체의 55.7%를 차지했으며, 연극(743억원, 19%), 클래식(277억원, 7.1%), 복합(120억원, 3.1%), 발레(88억원, 2.3%), 국악(64억원, 1.6%), 오페라(62억원, 1.6%), 무용(37억원, 0.9%)이 뒤를 이었다.
또한 ‘18년도 뮤지컬 시장의 규모를 보면 국내 공연시장 매출액은 2017년(8천132억원)보다 1.2% 늘어난 8천232억원으로 2년 연속 8천억원대를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뮤지컬은 시상식과 잡지 등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를 통해서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높여왔다. 그 중 가장 영향력이 컸던 시상식을 예로 들면 1995년 스포츠 조선에서 ‘한국 뮤지컬 대상’을 제정하고 중앙일보에서 ‘더뮤지컬 어워즈’를 제정하면서 뮤지컬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더욱 확대시켰다. 그만큼 대중들의 관심과 호응도가 높아졌고 ‘EMK뮤지컬 컴퍼니’, ‘오디뮤지컬컴퍼니’,CJ E&M’, ‘설앤컴퍼니’, ‘HJ컬처’ 등과 같이 국내 뮤지컬 시장을 발전 시키고 이끌어 나가는 공연 기획사가 많이 생겨났다.
이처럼 뮤지컬은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지는 종합예술공연으로 화려한 볼거리와 탄탄한 스토리로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영화만큼 대중들이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공연예술로 자리잡았다.
뮤지컬이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국내 대형 뮤지컬들이 유럽 못지않은 스토리와 연출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많은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있고 큰 규모의 충성도가 높은 팬을 보유한 스타를 캐스팅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2019년 공연예술실태조사(2018년기준)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연지원센타
뮤지컬산업에서 스타 마케팅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 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 진가, 2018. 참조
허행량, 『스타 마케팅』, 2002, p. 32, 참조
공연예술의 꽃, 뮤지컬AtoZ / 한소영 지음 / 숲
공연기획 / 프레더릭 보겔벤 호지스 엮음, 융호성.배연경 옮김 / 김영사
스타마게팅에 목메는 뮤지컬(기사) :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 / 20130731/56776595/1
TV 레포트 기사, 서은혜 / 조승우 전역 복귀작 https://www.tvreport.co.kr/71878
더 뮤지컬 메거진 기사, 박병선 / 화려해 보이지만 열악한 뮤지컬 배우의 삶 : https://www.themusical.co.kr/Magazine/Detail?num=4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