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요일] 한문학비평론 2부, 시 용어의 개념 핵심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07.02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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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과목 전공 책 노트 정리입니다.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제2부 고전비평 연구의 과제와 전망 - 고전비평 용어의 개념 규정
Ⅰ. 시 용어의 개념
1. 재도
2. 사무사
3. 온유돈후
4. 풍교
5. 소기
5. 술이부작
본문내용
제2부 고전비평 연구의 과제와 전망
-고전 비평 용어의 개념 규정
Ⅱ. 시 용어의 개념
1. 재도
-문학(시)의 본질
문자, 재도지기= 글은 도를 싣는 그릇
재도= 고전비평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
주돈이: <<통서>>, <문제>에서 “문소이재도야(문이라는 것은 도를 싣는 대상)”라고 하여
문이재도론 =겉으로 드러난 문사는 예요 문장에 담긴 내용으로서의 도덕이 실.
를 편 이래 “문자, 재도지기”라는 관념은 우리 고전에서도 보편화된 문학관이 되어 왔 다.
그런데 이미 당대의
이한: <장여선생집서>에서 “문자, 관도지기야” 라고 한 바 있음.
서거정: ‘관도지기’, ‘재도지기’사용
이이: 재도와 관도를 비슷한 의미로 사용
> ‘재도’와 ‘관도’라는 용어가 같은 의미로 두루 함께 사용되었음
‘재도’라고 할 때의 도의 개념을 논하여 ‘재도’라는 용어의 개념 밝혀보자.
논자들은 ‘문이재도’의 이론이 도덕만을 내세워 문예를 부정한 이론이라고 하는데 그것 아님.
주렴계: “문사는 예요, 도덕은 실”
=진짜 좋은 글은 내용적으로 실하고 형식적으로 예 해야한다. 그러니 둘 다 중요.
=내용 없는 형식적 아름다움 있을 수 없음. 아울러 힘 써야한다.
=문장의 근본인 도덕에 힘쓰기 보다 예에만 힘쓰면 말예에 그치고 만다. (> 형식에만 치중하기 쉬우므로 그런 폐단을 경계하기 위한 것)
위에서 말하는
도덕= 문장의 참된 내용, 내용의 충실성
크고 높은 도덕을 담게 된다면 문장은 자연히 알찬 내용이 되는 것. ex. 육경
고금의 공통된 논리: 문장에 있어서 도덕이 근본이요 문사가 말에 해당.
그러므로
문장은 우선 내용이 충실, 하지만 내용만 충실하고 문학적 형식이 받쳐지지 않으면
사랑받지 못하고 전해지지 않는다.
참된문장= 예의 조화를 얻어 문장 속에 담긴 충실한 내용 곧 도덕을 빛나게 할 수 있는 문장
공자: <<논어>> <현문>편.
“유덕자, 필유언(도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말이 있다)”
=도덕이 있는 사람은 글도 잘 쓸 수 있는 능력, 형식도 갖추고 있다.
“유언자, 불필유덕”
=글을 잘 쓰는 자는 덕(내용)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