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정치 사상연구 - 순자의 예치(禮治)사상과 법가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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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가정치 사상연구 - 순자의 예치(禮治)사상과 법가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순자의 예치
1. 순자의 예(禮)
2. 예(禮) 의 기원
3. 예의지통
Ⅱ. 법가의 정치사상
1. 법가사상
2. 법,술,세
Ⅲ. 예치와 법가의 근대성의 담론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순자의 사상은 한마디로 예치(禮治)사상이라 할 수 있다. 예는 수천 년 동안 동아시아 사회와 정치의 안정을 가져온 중요한 관념이며, 공자 때부터 강조되어왔다. 순자는 이러한 ‘예’를 사상의 중추로 삼아 우주 삼라만상의 모든 영역으로 의미를 확장하여 중국 예학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기강과 법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예는 기존 질서를 옹호하는 보수적 가치이다. 그렇기에 순자는 신분질서를 옹호하고 등급의 차별을 강조하였으며, 예와 법의 적절한 조화와 병행을 주장했다
“사람의 운명은 하늘에 달려 있고, 국가의 운명은 禮에 달려있다.” 순자, 강국
순자는 예를 국가와 사회를 움직이는 최고의 원리로 설명하고, 구체적인 행위규범까지도 세세하게 언급하였다. 순자에게 있어 예의 범위는 개인의 처세에서 도에서 자연법적 원칙까지 지극히 다양하다. 저자는 순자의 예 사상을 다음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첫째는 개인의 처세이다. 일반인들이 의거하고 지켜야 할 몸을 단정하게 하는 正身의 도구인 것이다. 둘째는 치국의 도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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