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정치 사상연구 - 인(仁)·의(義)의 관념형성과 변천 -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유가정치 사상연구 - 인(仁)·의(義)의 관념형성과 변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인(仁)과 의(義)의 어원과 해석
1. 인(仁)의 어원과 해석
2. 의(義)의 어원과 해석
Ⅱ. 인 (仁) ·의(義)의 관념의 변천
1. 공자 이전의 ‘인의’ 관념
2. 제자백가의 ‘인의’ 관념
3. 제국 시대의 ‘인의’ 관념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위의 그림은 차례대로 갑골문, 금문, 설문해자의 仁 형태이다. 갑골문은 은나라 시기, 『설문해자』는 후한 때에 쓰인 것으로 1000년 이상 차이가 있음에도 글자 형상의 변화가 거의 없음을 볼 수 있다. 『고문자고림』은 仁의 고문자를 로 보고 은나라 때의 이민족 夷, 두 사람, 忍을 뜻하며 仁德 등 추상적 의미로 쓰인 용례는 서주 초기부터 등장하는 것으로 본다.
『상형자전』은 위와 같이 갑골문 仁을 파악하여 모든 사람을 말하는 人자에 동등함을 의미하는 등호가 결합되어 평등박애를 의미하는 글자로 해석한다. 하지만 불완전한 글자를 人으로 해석하는 것은 논란이 있으며, 고대와 연관된 문헌인 『시경』의 三頌, 『서경』의 「우서」, 「하서」, 「상서」, 『주역』 괘효사에 仁 자가 없으므로 춘추전국 시대에 사용되는 윤리적 관념인 ‘어질다’와 연관지어 仁을 해석하는 것은 후대에 무리하게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한편 『설문해자』는 仁은 親이며, 人과 二의 회의문자라고 한다. 고문으로는 忎이라고 썼다고 보며, 이로부터 박애와 관용의 관념을 갖는다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시라카와 시즈카, 한자의 기원, 이다미디어, 2009
박영진.. 義利 문제에 대한 공자와 맹자의 인식 연구. 동양고전연구, 2017
조원일. 순자(荀子)의 교육사상(敎育思想)에 관한 연구. 동서철학연구, 2014
장현근, 관념의 변천사(중국의 정치사상, 한길사. 2016
임헌규. 유가 인 개념의 변환구조.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