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프로그래밍 기말고사, 가위바위보를 이용한 전투 게임 만들기
- 최초 등록일
- 2020.07.22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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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고사 대체 과제로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c언어를 이용해 가위바위보 게임이라는 큰 틀 안에서 스토리 설정이나 전투 방식, hp나 sp 등을 직접 설정하여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컴퓨터공학과 1학년이나 또는 프로그래밍 수업을 처음 듣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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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소개
2. 프로그램 구성
3. 프로그램 소스 및 설명
4. 출력 결과
본문내용
게임 틀
: 기존의 가위바위보 게임을 응용하여 몬스터(NPC)와 용사(유저)가 전투하는 게임이다.
다양한 타입의 몬스터
: 몬스터는 가위 타입, 바위 타입, 보 타입의 몬스터가 있으며 몬스터의 타입에 따라 공격의 수치가 달라진다.
다양한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
용사와 몬스터의 공격력은 각자의 레벨로 결정된다.
용사의 레벨은 (잡은 몬스터의 수+1)이며, 몬스터의 레벨은 레벨 3까지는 용사와 동일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랜덤으로 설정된다.
(단, 랜덤으로 설정된 몬스터의 레벨은 (용사의 레벨)±1 내외이다.)
공격과 방어에 관한 알고리즘
전투 방식은 기존의 가위바위보와 같으며, 단 가위바위보의 결과가 ‘무승부’일 때, 몬스터 타입에 따라 용사와 몬스터 중 누가 데미지를 입는지가 결정된다.
몬스터 타입과 일치하는 스킬로 ‘무승부’가 난다면 용사가 데미지를 입고, 몬스터 타입과 가위바위보를 했을 때 이기는 스킬로 ‘무승부’가 난다면 몬스터가 데미지를 입으며, 나머지로 ‘무승부’가 난다면 아무도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예를 들어, 용사와 ‘가위’몬스터가 전투를 할 때 ‘가위’로 무승부가 나면 용사가 데미지를 입으며, ‘바위’로 무승부가 나면 몬스터가 데미지를 입고, ‘보’로 무승부가 나면 아무도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종료조건
: 용사가 적어도 3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잡거나 전투에서 패배했을 경우에만 프로그램이 종료될 수 있으며, 3마리 이상 잡더라도 유저가 원하면 게임을 계속 할 수 있다.
전투의 통계 분석
게임이 종료된 후에는 총 6개의 통계 분석 결과가 출력되며 출력되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몬스터 타입 별 등장 횟수
가위바위보 승패 결과
스킬 선택 횟수
몬스터 처치에 걸린 시간
용사가 받은 데미지
몬스터가 받은 데미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