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사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20.07.23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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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별
2. 주제별
3. 감독별
4. 작품별
본문내용
1891년 에디슨이 발명한 kinetoscope
1896년: 일본영화의 전통극이 시작되었으나 19세기에 영화가 수입된 초창기를 제외하고는 어린이나 도시 노동자들이 주된 관객층으로 당시 지식인층은 경멸하고 비하함
1920년 가부키 공연 전용극장 인수 ‘쇼치쿠 고메이샤(松竹合名者)’ ‘쇼치쿠 키네마 고메이샤(松竹キネマ合名者)’: 본격적인 영화제작에 돌입
1930년대 전시체제 속 문화와 사상 통제 강화 – 자유로운 활동은 억압되었고, 군국주의나 국수주의적이 풍조 만연 일본 영화는 군국주의 정책에 의해 통제된 시기이지만, 일본적인 특징을 드러낸 시기애국심 고취, 국책영화 제작 요구, 토키 기술의 향상과 순수문학을 영화화
1930년: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 닛가쓰日活(1912), 쇼치쿠松竹(1920)에 이어 도호東寶(1937) 설립 3대 영화사 정립의 시대 , 일본영화계의 첫 황금기를 맞이함
1939년 10월 영화법 시행 : 사전검열제도
대형영화사 (쇼치쿠, 도호, 다이에이(닛카쓰)) – 축소 작업
1941 – 1945 : 일본영화의 암흑시기임과 동시에 일본영화 고유 양식을 선보임
일본 영화는 정부의 철저한 통제 아래 침략전을 합리화, 전의를 고취하는 도구로 전락
1945-1952: 미군의 일본 점령과 검열 하의 일본 영화
일본문화 사업은 연합군 지휘하에서 모든 영화는 시나리오 단계부터 점령군의 심사와 검열
민주주의를 계몽하고 고무시키는 ‘아이디어 영화’ 제작을 요구 받음
1950년대와 일본영화
1. 상영금지 되었던 시대극 부활
2. 6대 영화사 : 제작, 배급 , 흥행
3. 직영관, 교토와 도쿄에서 시대극과 현대극 제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