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원형 비평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0.08.11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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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원형 비평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신화,원형비평 개념
2. 생성과정과 특성
3. 신화와 원형비평
Ⅱ. 주요이론
1. 프레이저의 『황금가지』
2. 융의 심층심리학
3. 프라이의 사계의 원형
Ⅲ. 신화와 원형의 논제
1. 휠라이트의 원형상징
2. 상하의 원형
3. 빛의 유형
4. 피의 원형물
5. 물의 원형
6. 원의 원형
Ⅳ. 원형의 이미지화
Ⅴ. 원형비평의 실제
Ⅵ. 결론
본문내용
1. 신화·원형비평 개념
신화·원형비평(Mythological and Archetypal Criticism)은 정신분석학적 비평이나 테마비평과 관계를 맺으며 현대비평의 한 주류를 형성했다. 정신분석학적 비평이 개인 무의식에 중점을 두는 방법론이라면, 신화·원형비평은 문학 연구의 여러 방법들을 다 포용하면서도 문학을 단일한 근원으로 환원시키려는 야심만만한 기획이다. 사실 신화·원형비평은 인류학, 종교학, 민속학 등의 학문과 관계를 맺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학(심층 심리학) 및 언어학과도 연관되어 있어 복합 학문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신화비평가들은 과학기술문명을 불신하고 정신의 중요성, 인류공동체의식, 원초적 인간으로서의 본래적인 자연의 가치를 강조했다. 신화비평가는 ‘기술에 대한 불신, 영혼의 의미작용 추구, 공동사회의 아이디어에 대한 은밀한 집착, 인간의 근본의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는 특징을 공유한다.
2. 생성과정과 특성
신화·원형비평은 구전되는 신과 인간의 이야기인 신화와 인간 전래의 원초적 원형을 추적해서 분석·비교하는 문학비평방법론이다. ‘원형’이란 용어는 프랑스 문화인류학자인 방 제네프가 처음 사용했다고 전해지는데, 그는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거치는 탄생, 성년, 혼인, 장례 등에 수반되는 의례에 주목했다. ‘원형’은 조상 때부터 인류에게 끊임없이 반복하여 체험된 원초적인 경험들이 인간정신의 구조적 요소로 교착되어 일반화된 기본적 상징이다. 이 상징이 이미지와 모티프로 작품에서 표현되어 보편적인 인물상이나 전형적인 행동양식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원형은 신화로 연결되어 이야기의 구조, 인물 유형, 이미지 등의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참고 자료
홍문표 저 [홍문표_문학비평이론총서_09]_신화원형 비평, 창조문학사, 2018
이명재 외 저,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 2014,
이상우 외 저,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14,
이경재 저, 현대문예비평과 신학, 다산글방, 2001.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