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불화] 고려불화
- 최초 등록일
- 2003.11.12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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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불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그림이 13장 정도 있고 그에 대한 해석도 있습니다.
과제하는 데에 있어 많은 도움됐음 합니다.
목차
고려불화의 특징
<십일면천수천안관음보살도 十一面千手千眼觀音菩薩圖>
<혜허의 관음보살입상 觀音菩薩立像>
<서구방의 수월관음도 水月觀音圖>
<석가삼존십육나한도>
<오백나한도>
*우리나라의 아미타 미술
<아미타삼존도 阿彌陀三尊圖>
<아미타여래설법도阿彌陀如來說法圖>
<아미타여래도 阿彌陀如來圖>
<자회의 아미타여래도 阿彌陀如來圖>
<관경변상도>
<지장도 地藏圖>
<미륵하생경변상도>
<사경변상도(감지금니화엄경보현품변상도)>
본문내용
고려시대는 불교가 일반 서민에게 대중화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미술적인 면에서 고려불화는 우리역사에 있어 꽃을 피웠다는 평을 받을 만큼 완성도가 높다. 폭넓게 퍼진 정토신앙은 극락정토의 모습을 사실감있게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민중들에게 극락세계에 대한 믿음을 심어줄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 남아 있는 대부분의 고려불화는 13세기 말부터 14세기 즉 고려후기에 그려진 불화들이기 때문에 고려 전기의 불화가 어떠했는지는 알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고려불화의 특징을 살펴보자.
첫째 귀족적이다. 고려불교의 특징이 귀족 불교였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당연한 것으로 보이며 왕족과 지방 호족등 권문세가들의 후원을 받아 제작됐을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로는 화엄경과 법화경에 의한 그림작품이 매우 많았다. 법왕사와 부석사 등에 화엄조사 영정과 오십오 선지식에 대한 벽화가 그려졌다거나 금산사 등에 있는 미륵변상도 등의 작품이 그러한 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