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 꼭두각시놀음
- 최초 등록일
- 2003.11.12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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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사를 활용한 꼭두각시놀음의 해설입니다.
꼭두각시놀음의 역사나 인형의 생김새와 같은 내용은 서연호씨 책에 자세히 나와있는데 교수님이 대사 해설 위주로 하라고 하셔서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꼭두각시놀음의 특성
1. 꼭두각시의 어원
2. 역할과 화소
3. 재담과 노래
4. 꼭두각시놀음 등장인물의 외양과 의미
Ⅱ. 꼭두각시 대사 해설
1.박첨지놀음
2.평양감사놀음
3.내용해설
본문내용
Ⅰ. 꼭두각시놀음의 특성
1. 꼭두각시의 어원
꼭두각시놀음에 등장하는 이상 야릇하고 기괴한 탈을 씌운 인형. 꼭두각시는 중국에서 괴뢰(傀儡)를 뜻하는 곽독(郭禿)에서 '꼭두'가 나왔다는 설이 있는데, 꼭두각시가 연희자의 조종에 의해 움직인다 하여, 주체성 없이 남의 조정에 의하여 움직이는 사람이나 정부를 이에 비유하여 꼭두각시·괴뢰라고 한다.
2. 역할과 화소
꼭두각시놀음은 인물의 역할에 따라서 일명 박첨지(朴僉知) 놀음․홍동지(洪同知)놀음이라고 불렸다. 등장인물의 하나인 박첨지는 연분홍색 바탕의 얼굴에 흰머리와 흰 수염을 하고 소매가 긴 저고리를 입은 허름한 노인인데, 놀이의 진행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는 해설자 역과 등장인물의 두 가지 역할로 대별된다. 해설자로서 박첨지는 마음대로 화소를 설정하거나 변경시키면서 놀음을 이끌어 나간다. 박첨지의 입장에서 보면, 꼭두각시놀음에서는 긴요하다고 생각되는 화소, 그런 화소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장면과 인물들, 행동만이 연출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입장은 곧 인형극 주조종자의 관점이나 방법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공연 시간의 조정, 장면의 구성, 사태의 배경, 인물의 선택, 행위의 과정과 같은 꼭두각시놀음의 서사화(敍事化)는 박첨지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박첨지는 사태의 추이에 따라서 기민하게 극중인물로 변신한다. 그는 극중의 모든 인물들과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중요한 순간에 등장하여 변화의 요인을 제공하거나 결정적인 행위를 한다. 그는 해설자로서 사태의 배경과 원인을 이해시킬 뿐만 아니라, 극중인물로서 사태에 직접 뛰어들어 행동함으로써, 관중에게 자신의 입장을 매우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아울러 객관적으로 친화력을 갖게한다. 말하자면 그는 주관적인 의도를 객관화 시키고, 객관적인 행위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설득시킴으로써 서사화와 현장성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익두, <꼭두각시놀음의 의미와 그 한계>
한국 문화예술 진흥원, 꼭두각시놀음, 한국문화예술,1979
한국 민속극 연구소, 꼭두각시놀음, 우리마당, 1986
서연호, 꼭두각시놀음의 역사, 연극과 인간, 2000
서연호, 꼭두각시놀음의 역사와 원리, 연극과 인간,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