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본론
2.1 소재
2.2 표현 방식
3. 맺음말
본문내용
하나의 현상은 존재와 의미의 이중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이중구조 속에 상징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한 사물을 상징이라 할 때 그것에는 사물 그 자체의 존재 가치와 그 사물이 지니고 있는 뜻인, 의미 가치라는 이중의 가치가 실리게 된다. 이러한 이중의 가치는 하나로 결합되어 있을 때 비로소 상징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만약 이 가치들이 서로 분리되어 사물이 존재만을 드러낼 뿐 의미와 이어지지 않는다면 사물은 하나의 객관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상징의 개념을 바탕으로 현상 속의 존재와 의미를 표현하려는 문학의 흐름을 상징주의라 한다.
상징주의의 특이성은 모든 현상을 가상적인 존재로 인식하는데 있다. 즉 객관적으로 인식되는 현상은 한낱 존재에 불과하며 본질은 그 안에 숨겨져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인식작용이 미치지 않은 이 본질을 관념(idée)이라 하는데 상징주의에 의해 표현되는 세계는 관념의 세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학은 현실을 이야기하는데 그쳐서는 안되며 현실의 표현과 더불어 그것에 대한 상징을 주어야 했다.
상징주의자들은 당시 자연주의적 경향의 객관적인 묘사와 낭만주의적 강렬한 감정표현을 거부하고 오직 막연하고 신비로운 기분을 표현하려고 했다. 이렇듯 설명되지 않은 상징들을 사용하여 독자의 마음속에 장면을 재현시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상징주의자들은 직접적이고 서술적이기보다는 감상적이고 암시적인 언어를 사용했다. 그들은 어떤 마음의 상태는 상세하고 명백한 묘사에 의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상징이나 이미지에 의해 전달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상징주의자들은 그들의 작품 속에서 무엇보다도 생생한 언어와 이미지를 추구하였으며 그들은 어휘를 그 고유의 뜻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언어가 가지는 어감과 청각적인 느낌을 중시하여 색채와 음악을 표현하기 위한 도구로 삼았다. 그들에게 시어는 감성이나 무의식의 표현 도구이기 때문에 외부세계의 실질적이고 이성적인 논리와는 어긋날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고성일(1993),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을 중심으로 한 Debussy의 인상주의에 대한 연구, 서울: 중앙대 대학원.
권혜영(1986), C. Debussy 음악의 상징주의 문학과 인상주의 미술과의 상호관계, 서울: 연세대 교육대학원.
김기봉(2000),『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서울: 조합공동체 소나무.
김동규(2003),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공감각적 표현연구,『불어불문학연구』, 55․1: 45-70.
김효진(1994), 드뷔시 인상주의의 음악적 유우머에 대한 소고: children's corner를 중심으로, 서울: 성신여대 대학원.
박신자(1996), 문학적 인상주의의 가능성과 그 실례,『독일문학』, 63: 211-232.
박혜영(2003), 베를렌느 시에 나타난 풍경과 음악의 미학,『불어불문학 연구』55․1: 287-307.
심호택(1994), 인상주의와 뽈 베를렌느의 작품,『프랑스학 연구』, 14: 99-109.
(1996), 베를렌느 시의 회화성,『프랑스학 연구』, 15: 337-349.
유평근, 장재성(2001),『변혁의 시대와 문학: 19세기 프랑스 문학』, 서울: 민음사.
이진성(2002),『프랑스 시의 배경과 전개: 전통문화의 변용과 생성』, 1판 1쇄,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환(1998),『프랑스 문학사상의 이해: 낭만주의에서 상징주의까지』, 서울: 민음사.
정주경(1996),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들에게 나타난 공감각현상 연구, 광주: 조선대학교 대학원.
조윤선(1989), 인상주의 음악과 미술․문학과의 상호 연관성에 관한 연구: 드뷔시 작품을 중심으로, 대구: 효성여대 대학원.
최완복(1985),『프랑스 시선』, 초판 7쇄, 서울: (주)을유문화사.
Peyre, Henri(1985), La litterature symboliste ,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윤영애역,『상징주의 문학』, 서울: 탐구당).
Rincé, Dominique(1984), La poésie Française du ⅩⅨe siècle ,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정봉구역,『19세기 프랑스 시』, 서울: 탐구당).
Rousselot, Jean(1996), Histoire de la poésie Française, (김용민역(1997),『프랑스 시 역사』, 초판 1쇄, 서울: (주)고려원).
Vallant, Alain(2000), La poésie- Initiation aux méthodes d'analyse des texts poétique, Paris: Édition Nat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