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마그리트의 생애(1898~1967)와 작품 활동
2. 마그리트의 회화 작품 연구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2006.12.20 ~ 2007.4.1 서울 시립미술관에서“초현실주의의 거장 르네 마그리트 展”이 열렸다. 보기만 하는 그림이 아니라 상식을 뒤엎고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그림으로서 시대를 초월해 현대의 음악, 영화, 문학, 광고 등의 영역에서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기에 그의 작품은 현재를 살고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마그리트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초현실주의시기의 작품들을 분류학적인 방법으로 나눠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여기에서는 전시회의 구성과 의도를 고려해 연대기적 방식을 따르고 개개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표현방식을 분석할 것이다. 가장 먼저 그의 생애 전반과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1920년대 초현실주의 시기부터 1960년대까지를 범위로 하여 사진과 무성영화를 제외한 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여러 작품 시기 중에서 특히 그의 중심 성향인 초현실주의 시기 작품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인데 이를 통해 마그리트의 삶과 작품 전반을 이해하는 한편 시대와 결부되어 변화하는 화풍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마그리트의 생애(1898~1967)와 작품 활동
“나는 나의 과거를 싫어하고 다른 누구의 과거도 싫어한다. 나는 체념, 인내, 직업적 영웅주의, 의무적으로 느끼는 아름다운 감정을 혐오한다. 나는 또한 장식미술, 민속학, 광고, 발표하는 목소리, 공기 역학, 보이 스카우트, 방충제 냄새, 순간의 사건, 술 취한 사람들도 싫어한다. 나는 냉소적인 유머와 주근깨, 여자들의 긴 머리와 무릎, 자유롭게 뛰노는 어린이들의 웃음, 골목을 뛰어다니는 어린 소녀들을 좋아한다.”라고 쓴 마그리트 본인의 글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독특함이 예상되는 분야에서는 일반 사람들의 생각을, 예상치 못한 영역에서는 특이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풍자를 미술과 인생에 적용시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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