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론적 배경2.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및 방법
3. 연구절차
4. 조사도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론적 배경20년간 게임은 아동 청소년이 가장 좋아하는 여가활동의 1순위로, 하루 중 가장 많이 하는 여기활동이자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에 따른 게임중독의 문제 역시 우리사회에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다 중독은 특정물질이나 행위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조절력을 상실하고, 일상생활 기능수행의 유의미한 심각한 손상이 발생한 상태로 정의한다.
WHO는 2019년 5월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 72차 총회 위원회에서 국제 질병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이하 ICD)의 개정판인 ICD-11에 게임 이용장애(gaming disorder)를 도박중독과 함께 중독행동에 따른 장애(Disorder due tp Addictive Behaviours)의 범주에 포함하였다(송용수, 이승모, 신성만 2019).
참고 자료
김교헌, 최훈석, 권선중, 용정순 (2009). 한국형 아동/청소년 게임 중독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3), 511-529.
권정혜(2005).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부적응: 시간에 따른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 267-280.
성윤숙(2003).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몰입과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1(1), 96-114.
송용수, 이승모, 신성만(2019). ICD-11의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등재에 대한 논의:심리사회적 함의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중독,4(1), 31-4
이명희・김아영(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57-174.
임숙희 (2016). 청소년의 게임조절 동기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심리욕구 탐색. 사회과학연구, 27(2), 155-174
이형초 ‧ 안창일(2002). 인터넷게임 부적응의 진단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7권 2호, 211-239.
장기원, 이장한(2007). 한국판 인터넷 게임중독/관여척도(성인용) 개발 및 타당도 검증, 한국심리학회 지: 건강, 12(3), 517-527.
장재홍(2004). 부모의 자녀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사용 욕구를 매개 로. 상담학연구. 5(1), 113-128.
한국정보화진흥원 (2006). 유 ・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Cho,S.H.,&Kwon,J,H. (2017).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net Gaming Disorder Scale(K_IGDS):Findings from a community sample of adui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6, 104-117.
Deci, E. L., & Ryan, R. M.(2002). Self-determination research: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Demetrovics, Z., Urban, R., Nagygyorgy, K.,FarKas, J., Griffiths, M.D., Papay, O., ...& Olah, A.(2012). The development of the problematic online gaming questionnaire(POGQ). PloS One, 7, e36417.
Lemmens, J. S., Valkenburg, P. M.,& Gentile, D.A.(2015). The Internet Gamimg Disorder Scale. Psychological Assessment, 27, 567-582.
Papay, O., Urban, R., Griffiths, M. D., Nagygyorgy, K., Farkas, J., Kokonyei, G., ... & Demetrovics, Z.(2013).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roblematic online gaming in a national sample of adolescent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6, 340-348.
Subramaniam, M.(2014). Re-thinking internet gaming:From recreation to addiction. Addiction, 109,1407-1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