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11.18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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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2) 소설 속 시간에 따른 비교 분석
3) 소설 속 공간성에 따른 비교 분석
4)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적인 상징성 비교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몽유양식이란 `몽유 모티프를 작품의 구조로 수용한 하나의 패턴화된 서술 유형`을 말한다. 이러한 몽유 모티프가 작품에서 주요 기능을 할 때, 그것이 이른바 `현실-꿈-현실`의 몽유구조를 이루게 된다. 이것은 순차적 서술구조로 나타나 일종의 액자 소설의 형태가 된다. 한편, 순차적 구조는 다시 현실과 꿈의 대립항이 병렬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번 과제의 주요 분석대상이 될 김만중의「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은 이러한 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현실의 시공간을 뛰어넘는 환상적인 구조, 불연속성으로 특징지어지는 산만한 소설 공간, 다양한 수준의 언어가 뒤섞이는 언어의 혼란 등이 일상적인 소설독법으로는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매우 난해한 작품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설은 1차 독서에서 얻은 정보를 갖고 `다시 읽기`를 했을 때만이 독자는 어떠한 내용이 전개되었는지를 비로소 감지할 수 있다. 이러한 `다시 읽기`를 통해 얻는 정보에 따라 이번 과제의 주요 쟁점인 김만중의「구운몽」의 담론적 특성을 고려하여, 최인훈의「구운몽」이 갖고 있는 서사구조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비교하면서 그에 따른 시간, 공간상에서의 서술형태와 사회적인 상징성의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각 소설의 특징을 비교 검토해 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1) 최인훈, 『광장/구운몽』제4판, 문학과 지성사, 1994
2) 조동일, 『한국문화통사』 제3판, 지식 산업사, 1994
3) 조재희, 『한국 현대소설의 미로이미지』, 충남대학교 석사논문, 1996
4) 이원수,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어문논집 5집, 1994
5) 정출헌, 『<구운몽>의 작품세계와 그 이념적 기반』,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6) 이인숙, 『최인훈 소설 <구운몽>의 담론특성에 대하여』, 명지대학교, 1994
7) 한국소설학회,『현대소설 시점의 시학』, 새문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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