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학] 나도향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1.1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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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동기
2. 나도향의 생애
3. 시대적 배경(‘백조’를 중심으로)
4. 나도향의 작품세계
5. 소설사적 위치 그리고 전망
본문내용
후기의 작품들은 「J 의사의 고백」「계집하인」「벙어리 삼룡이」「물레방아」「뽕」「지형근」등이다. 후기에 이르러 도향은 마침내 자기의 독특한 문학 세계를 창조한다. 이때의 소설들이야말로 도향을 소설사에 남기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고 또 도향 소설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선 이들 작품에서 발견되는 것은 그 배경이 주로 시골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사회적 배경으로는 빈부의 계급적인 인간 관계를 주로 그린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특색은 빈부의 격차나 계층의식을 정치·사회적인 문제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애욕을 통해 표현한 점이었다. 이것은 한편으로 식민지적 사회 상황을 밀도 있게 파헤치지 못한, 즉 사회적 현실보다 자아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반증이 되기도 하지만, 근대 소설의 성격을‘인간성의 탐구와 인생의 표현’에 있다고 할 때에 확실히 도향은 남녀간의 애정의 형상을 통해 복합적 인간 관계를 밀도있게 묘사한 작가라 하는 점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그의 후기 작품들의 경향을 사실주의적 작품으로 보는 일반적인 견해인데 이것은 문장의 기법이나 인물의 성격 묘사에서 오는 인상일 뿐 우리가 그의 작품의 인물형을 고려해 볼 때 그것은 과정된 이해이며 오히려 낭만적 미의식의 근저가 되어 거기에 현실이 반영되어 잇다는 것을 볼 수 있게 된다.
이상의 지적에서 일단 후기 작품에 나타난 애정의 형상과 독특하게 묘사된 인물형에 대해 살펴 보자. 이들 작품의 제재는 공히 인간의 애욕을 다루고 있는데 도향은 특히 그들의 애정의 좌절상에 집착한다.
참고 자료
최영미,「나도향 소설의 변천과정고」,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82
김우종,『나도향론』,현대문학, 1962, p.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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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인환,『한국근대소설연구』,삼영사, 1977, p.161
정한숙,『한국문학의 주변』, 고려대학교 출판부, 1975, p.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