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분야] 애니메이션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3.11.21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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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경제적인 면
II. 아동심리와 성장에 미치는 영향
III. 저패니메이션 & 디즈니메이션의 영향
a.저패니메이션
-일본 애니메이션의 무국적주의
-일본 애니메이션의 하드코어와 하드고어
b.디즈니메이션
-경제적 관점
-정치적 관점
-문화산업적 관점
IV.결론
본문내용
그러나 그 그릇에 담긴 사상이라는 것을, 어른들은 정제하여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지만 어린이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어린이들의 뇌리 속에 인상깊게 저장된 애니메이션 작품의 이미지와 테마는 그들의 성장과정과 나아가서는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강력한 것이 되기도 한다. 이 말은 즉 애니메이션이 한 사회의 장래를 좌우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보편적인 시각에서처럼 선진 애니메이션을 단지 '어린이들을 위한 좋은 친구' 운운하며 단순하게 받아들여 온 것이 얼마나 큰 착오였는지를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한계와 작품의 표현 한계는 결과적으로 주체적인 이데올로기 전략의 무지를 양산시킨다. "생각이 없는, 비전이 없는, 메시지가 없는 애니메이션"이리는 혹평을 듣게 되는 본질적인 이유는 작품의 이데올로기가 독립적으로 체계화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디즈니메이션의 제국주의적 카리스마와 저패니메이션의 사이버펑크적 전사의식은 작품의 흥미 수준을 넘어서 수용자의 무의식을 점유해내는 이데올로기로 작동된다.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작품의 양적 제작에 있어서 끊임없는 수용자의 집중을 유도하게 되며, 독립적인 수용자집단의 마니아층을 형성시키게 된다. 계획된 이데올로기에 의해 마니아층은 확대 심화되고, 그들에 의한 2차 이데올로기 형성작업은 준마니아층을 형성시킨다. 현재 저패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전 세계의 마니아 층은 바로 이러한 단계적 이데올로기 프로그램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한국 애니메이션은 한국적인 이데올로기가 절실히 필요하다.
참고 자료
-Animation = 애니메이션 제작의 이론과 실제/김대중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한창완
-애니메이션 용어사전 = Encyclopedia of animation/Shin, Nelson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Halas, John
-애니메이션의 이해/황선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