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관계] 한중관계
- 최초 등록일
- 2003.11.21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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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중관계의 역사적 변천
1)전통시대 중국인들의 세계관과 대한관
①중국인들의 천하사상
②사대주의와 사대외교
2)중국의 변천과 대외과의 변화
①근대화로의 모색
②개방과 실용주의 노선의 등장
2. 한중관계
1)중국과 한반도의 총체적 관계
2)한중 정치적 관계규명
3)중국과 북한의 경제교류와 문제점
3. 한중수교
1)한중수교이전의 전개
2)한중수교이후의 전개
4. 중국과 한국, 북한의 관계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중관계의 역사적 변천
1) 전통시대 중국인들의 세계관과 대한관(對韓觀)
① 중국인들의 천하사상
고대 중국인들은 천하사상(天下思想)에 따라 그들의 국가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들에게 있어서 '천하'란 원래 서주(西周)시대의 최고 신이었던 '천(天)'의 주재 아래 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만물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서, 현실적으로는 서주의 통치력이 미치고 있던 국가질서관이었고, 종교적인 면에서는 이방신이 주재하는 변방에 대한 우월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중국이란 본래 세계의 중심(가운데)에 있는 국가라는 뜻으로 조공제도와 책봉제도를 통하여, 중국세계를 중심과 주변으로 나누었으며, 여기에서 사방(四方), 사해(四海), 구주(九州), 또는 문명과 야만을 구별하는 화이(華夷) 개념이 생겨났다. 양자강 상류인 중원지역에 있었던 중국의 여러 나라들은 그 이름을 한 글자로 짓고, 주변민족들의 나라들은 두 글자로 짓게 하여 중심과 주변을 구별하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이들 야만인인 오랑캐의 거주지와 방향에 따라서 만주와 한반도에 사는 민족을 동이(東夷), 몽골의 유목민족을 북적(北狄), 서쪽의 유목과 농업을 겸하는 민족을 서융(西戎), 남쪽의 동남아시아 민족들을 남만(南蠻)이라 하였다. 이 가운데 한국은 '동이'에 해당되었는데 그 뜻은 '활을 잘 쏘는 오랑캐'이지만, '남만'은 '사람과 개의 혼혈'로 인식하듯 경멸과 질시의 관념이 포함된 개념이었다.
참고 자료
∫ 탄도요시노리, <요미우리 신문 중국 특파원이 본 중국은 지금>, 예문, 2002
∫ 김우현, <세계정치질서>, 한울아카데미, 2001
∫ 이원종, <새로운 중국과 한국>, 나남, 2002
∫ 송영우, <한중관계론 >, 지영사, 1993
∫ 한국정치외교사학회, <한국외교사>, 집문당,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