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 중국유화에서의 시대의 변화와 현실성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1.22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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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제 3대 화가들과 인간의 지각에 대하여
가. 1980년대 시대적 상황과 제 3대 화가들의 출현
나. 문화적인 특징
다. 작품분석
1) "상처예술"
2) "향토적 리얼리즘
3) "상징성"예술로서 "앤드류 와이에츠"의 창작 풍
4) 신고전풍
제 3 장 신생대 화가들과 1990년대의 인간본성에 대하여
가. 90년대 신생대 화가들의 출현과 시대적 상황
나. 문화적인 특징
다. 작품 분석
1) 신생대화가들의 작품경향의 특징
2) 작품분석
제 4 장.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시대성과 작품 및 그 정신성에 대한 비 교
가. 시대성과 작품 및 그 정신성에 대한 비교
나. 문화적 특징에 있어서의 차이점과 공통점
제 5장 결 논
본문내용
이상 신생대화가들의 작품을 고찰하면서 아래와 같은 인식을 가져온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개혁 개방이 도시 문화의 중심으로 변해가면서 인간은 새로운 가치관이 형성되어 감을 알 수 있다. 신생대화가들은 지난 시기의"이상주의"의 "숭고함"에 대하여 거절하며 현대예술의 아방가르드 적인 "관념"의 문화적인 침해에 대하여 거부하면서 예술창작에 있어서 근 거리적이고, 단편적이며, 순간적인 생활상태로 나타나면서 평범한 인간의 자세로서 각자 자신이 현실에 대한 부동한 체험과 마음속의 정감을 진실하게 화면에 표현하였다. 이는 예술자체가 더욱 진실 된 인간의 생활에로 돌아와야 된다는 염원을 나타내었으며 또한 인간이 현실의 실재 속에서 더욱 본질 화한 방면으로 이변 되어 감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작품은 예술언어에 있어서 단순한 사실적인 표현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다방면적인 예술언어 표현으로서 작가의 현실에 대한 진실한 감정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작업태도는 오늘 중국의 현실에 있어서의 사회 가치경향에 대하여 조절하고, 예술과 생활을 대함에 있어서 진실하게 건설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업 자태를 나타내었다. 그들의 작품은 90년대의 문화현상의 실체를 명확하게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參 考 文 獻
1. 論第3代畵家 , 鄧平祥 , 江蘇美術出版社
2. 20世紀 中國繪 美學, 孔新苗 著, 山東美術出版社
3. 中國當代美術現象批評文總, 世紀末의回聲 新古典風藝術, 余丁 著, 吉林美術出版社
4. 中國當代美術現象批評文總, 在現實和內心之間 新具象藝術, 杭間 著, 吉林美術出版 社
5. 中國當代美術現象批評文總 ,漫游的存在 新生代藝術, 呂品田 著, 吉 林美術出版社
6. 20世紀 中國油畵 作品集,中國油畵 協會編, 廣西美術出版社
7. 朝戈 中國當代油畵名家 案硏究 , 尙揚 主編 ,袁 林 ,朝戈 著, 湖 北美術出版社
8. 藝術哲學 (프랑스) 단테니(Hippolyte Adolesce Thine, 1828 93) 傅 雷 譯
9. 20世紀 中國文化史論, 汪澍白 著, 中國靑年出版社
10. 中國油畵 鑑賞과收藏, 豊耳 編著, 上海 書店 出版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