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메트로폴리스 빛과 공간의 표현 방식
- 최초 등록일
- 2020.10.16
- 최종 저작일
- 2020.10
- 1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건축과 영화사이의 상관관계
공간적 표현과 빛의 표현
독일에서 세계 1차대전 이후 사회 전반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건축적 실험을 할 수 있는 장을
잃어버린 건축가들에게 새로운 장을 열어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기술을 벗어난 실험을 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양 건축의 흐름
2. 시대적배경
3. 제작자 소개
4. 빛의 표현
1) 공간적 표현
2) 움직임과 탄생의 표현
3) 감정의 표현
5. 공간의 표현
1) 지상도시 vs 지하도시
2) 미래주의 vs 고전주의 / 유토피아 vs 디스토피아
3) 기하학적 구도 vs 유기적 구도 / 거대스케일 vs 휴먼스케일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3. 제작자 소개
세트의 제작과 미니어처의 사용
“뉴욕의 야경은, 영화의 주제로 사용해도 좋을 만큼 아름답고 강한 인상을 주었다. 여러가지 색으로 빛나는 네온사인, 공중을 오가는 열차, 초고층 빌딩…”
- 1924. 프리츠 랑 -
4. 빛의 표현
* 공간적 표현
- 지상도시
눈부시고 강한 빛
하늘을 향해 열려있는 빛의 효과로 수직적 역동성 강조
- 지하도시
어두운 빛
다양한 각도의 빛이 조형적 공간과 만나 기계적 역동성 강조
전통적 방식의 낮과 밤의 표현이 아닌 높고 낮음, 지상 도시와 지하 도시로 나누기 위한 표현
기하학적 공간 속 빛의 사용을 통하여 공간의 깊이감, 입체감, 역동감 창출
참고 자료
성기문. 류주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13 No.1. 영화’메트로폴리스'에서 나타나는 빛의 표현유형과 공간의 표현양상에 관한 연구, 28-34, 2011.
권순영. 박영기,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19 No.1. 건축과 영화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263-268, 1999.
임석재,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1890~1940, 휴머니스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