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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의 음가원리의 논의 - 반치음의 음가를 중심으로 -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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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29
최종 저작일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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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훈민정음의 음가원리의 논의 - 반치음의 음가를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와 반치음

2. ㅿ의 음가의 논의
1) ㅿ의 음가를 [z]로 보는 견해
2) ㅿ의 음가를 [r]로 보는 견해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와 반치음 조운성, 『한국 한자음 표기에 쓰인 「△」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8, pp26~38.

『훈민정음』은 천지자연의 모든 소리를 다 적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상적 문자 체계인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와 그 운용법 등을 설명한 책이다. 따라서 이 자료를 통해 우리는 훈민정음 글자 하나하나의 제자 원리와 특징, 그리고 그 운용법 등을 알 수 있다. 『훈민정음』에서는 ‘ㅿ’의 제자 원리와 소리값, 그리고 그 쓰임 등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ㄱ. ㅿ은 반치음이니, 양(穰)자의 처음 나는 소리와 같다.
ㄴ. 반설음 ㄹ과 반치음 ㅿ 또한 혀와 이의 모습을 본떴지만 그 꼴을 다르게 하였는데, 가획의 뜻은 없다.

참고 자료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11.
이기문, 國語史槪說, 태학사, 2012.
박병채, 국어발달사, 世英社, 1998.
서정범, 音韻의 國語史的 硏究, 집문당, 2005
허웅, 국어학, 우리말의 어제와 오늘, 샘문화사, 1999.
조운성, 『한국 한자음 표기에 쓰인 「△」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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