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현 교수의 책, 사도행전 연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0.11.03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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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사도행전 연구
1. 사도행전의 야고보
2. 사도행전의 설득방식 : 가시적 구상화
3. 사도행전의 기도
4. 사도행전의 예루살렘
II. 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
1. 하나님 경외자
2. 예루살렘 사도회의
3. 사도서신
III. 바울의 제2차 선교여행
1. 빌립보 바울 석방과 로마 시민권
2. 바울과 아테네
3. 바울의 고린도 행적
4. 바울의 아레오바고 설교
5. 결론 : 제2차 선교여행의 정리와 평가
본문내용
우리가 간직하고 있는 1세기의 교회의 모습은 그 많은 부분이 사도행전에서 보이는 설화적 이미지에 근거한다. 이 말은 사도행전에서 보이는 인물들의 활동과 교회에 관련한 모습들이 우리가 상상하는 1세기 기독교의 역사상이라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상상하는 1세기 당대의 교회의 모습은 사도행전의 제약적인 자료로 인해 총체적이지 못하며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사도행전의 저자는 선택적인 자료들을 사용했다는 뜻이며 다시 말해 우리가 역사적인 실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저자 당시의 상황과 저자가 저술대상으로 삼고 신학적, 역사적 사려와 궁구를 다했을 초기 시대의 상황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우리는 위의 ‘드러냄’과 ‘감춤’으로 채색된 문헌의 배면을 뚫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감춤과 드러냄의 독특한 문학적 변용을 고려하여 살펴봐야 할 인물 중 대표적인 예가 예수의 아우, 예루살렘의 야고보이다.
야고보는 신약성서에 등장하는 인물 중 매우 독특한 존재이다. 다른 인물들과 달리 그는 예수의 형제라는 배경과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에서 볼 수 있는 그의 역사적 중요성, 그리고 그 중요성에 비하여 한껏 절제되어 제시되는 그의 관한 묘사 등을 고려할 때 야고보라는 인물은 우리의 각별한 주목을 끌게 만든다. 하지만 야고보에 대한 기록은 어느 곳에서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곳이 없다. 그의 가족관계나 지위 혹은 그의 정체와 그와 관련한 주변 정황 역시 발견할 수 없다. 하지만 그에 대한 증언들 중 명백한 근거들을 몇몇 찾을 수 있는데 그 구절들은 바울서신과 요세푸스와 유세비우스 자신의 기록, 유세비우스의 클레멘스와 헤게시푸스에 나타난다. 바울은 갈라디아2:9에서 야고보를 기둥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더구나 ‘야고보, 게바, 요한’이라는 일련의 지도자 이름들을 조직적으로 거명하고 있으며 야고보의 위계가 그 정점에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