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의 상호테스트성 연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11.04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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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블의 상호테스트성 연구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쓰여진 것’과 ‘보여진 것’ 사이의 간격 -캐릭터
2. ‘쓰여진 것’과 ‘보여진 것’ 사이의 간격 -서사
3. 마블이 3000만큼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난 2019년 개봉한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국내 1,300여만 관객을 동원하여 그야말로 ‘마블 신드롬’을 일으켰다. 1세대 어벤져스의 서사가 종료됨과는 별개로 마블은 새로운 히어로 캐릭터와 빌런 캐릭터들을 계속해서 창작해내고 있으며 넷플릭스, 왓챠 등에서 드라마 <에이전트 오브 쉴드>, <에이전트 카터> 등을 방영함을 통해 활용 매체를 확장 시켰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 약칭:MCU)의 작품들은 원작인 마블코믹스에서 파생되어 영상 매체로 전환된 것인데, 이 과정에서 MCU가 마블 내 캐릭터와 서사를 어떻게 변형시켜 대중에게부터 더 큰 지지를 얻을 수 있었고, 1940년대를 기점으로 창작된 서양의 히어로가 어떻게 현재에 들어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동양만의 히어로 작품이 아직 ‘부재’의 단계에 그친 것1)에 관한 안타까움과 연결 지어졌다. 그리하여 마블 코믹스 작품이 MCU의 작품으로 각색되면서 서사와 캐릭터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마블의 대흥행 요소는 과연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분석 및 탐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진수,「마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구축 전략 연구 –영화〈어벤져스〉시리즈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9. -쉬자오이, 최원호,「시리즈 영화 속에 나타난 쿠키영상 연구」,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
텐츠연구원, 2018. -숭실대학교 예술창작학부 문예창작전공 학과소식
(http://writing.ssu.ac.kr/bbs/bbs.php?table=board_depar&query=view&uid=54&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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