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분석 및 비교
- 최초 등록일
- 2020.11.12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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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분석 및 비교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도덕성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3.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
본문내용
피아제가 도덕성에 관해 언급하기 이전에 도덕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많이 있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 중에서도 게젤(A. Gesell)의 연구는 주목을 끌었다. 그는 다윈의 진화론을 따라 인간발달은 생물학적 계획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도덕적 발달에 있어서는 세 가지 독특한 단계들을 제시하였는데, 첫 번째 단계는 성인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권위적인 인물이 현장에 존재하지 않아도 규칙을 융통성 없이 엄격하게 고수하는 특징을 보이며 세 번째 단계에서는 명백하게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자율적 도덕성을 보인다. 게젤은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나 교사들이 아동들의 연령에 따라 각기 다른 도덕적인 행동을 기대해야 하며, 학교 도덕 교육은 아동들의 발달수준에 따라 교육적 접근을 달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게젤은 아동들의 도덕적 행동이 왜 이러한 세 단계에 속하는지 명백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아동들이 ‘어떻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가보다는 ‘무엇을’ 생각하여 이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을 뿐이었다. 피아제는 게젤의 연구를 자신의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한 단계 높게 향상시켰다. 도덕성의 발달을 아동의 전체적인 인지적 발달의 한 측면으로 보고 아동의 사고 과정을 탐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피아제의 이론은 사회학적 맥락에서 뒤르켐(E. Durkheim)의 입장을 비판하며 발전한다. 뒤르켐은 교육과 발달을 아직 사회생활을 위한 준비를 갖추지 못한 세대들에 대한 성인들의 적절한 영향력 행사로서 보고 있다. 인간이 사회적 존재인 한에 있어서만 도덕적 존재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대해 피아제는 뒤르켐이 사회를 성인에 의해 창조된 사회를 제외한 다른 사회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며 우연적으로 형성된 아동 사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무시한다고 주장한다. 피아제는 사회 도덕적 지식이 권위와 복종에서부터 발달하여 자율성과 협동, 그리고 평등의 방향으로 어떻게 이행하게 되는지 보여주려는 시도를 한다.
참고 자료
김진, 『콜버그의 도덕발달』, 울산 : UUP(울산대학교 출판부), 2013.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경기 : 인간사랑, 2004.
박병기 ·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경기 : 인간사랑, 1996.
John Martin Rich · Joseph L. DeVitis, 『도덕 발달 이론』, 추병완 역, 서울 : 백의, 1999.
Lawrence Kohlberg, 『도덕발달의 철학』, 김민남・김봉소・진미숙역. 서울: 교육과학사, 2000.
Lawrence Kohlberg · Charles Levine · Alexandra Hewer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문용린 역, 서울 : 아카넷,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