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작품연구 및 줄거리요약과 구운몽 한계점 및 느낀점 (서평)
- 최초 등록일
- 2020.11.23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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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 작품연구 및 줄거리요약과 구운몽 한계점 및 느낀점 (서평)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구운몽 관련 주제로한 레포트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도움될겁니다 ^^
목차
1. 구운몽 작품개요
2. 구운몽 작품해석
3. 구운몽의 시대적배경
4. 구운몽 등장인물 소개
5. 구운몽 줄거리 요약
6. 구운몽에서 가장 기억남는 장면
7. 구운몽의 한계점
8. 읽고나서 느낀점
본문내용
1. 구운몽 작품개요
구운몽은 꿈의구조를 완벽하게 소설적 구조로 정착시킨 <옥루몽>, <옥련몽>등의 몽자류 소설의 아류작을 낳게 한 효시 작품이며 전형적인 조선 중기 양반 사회의 생활상을 나타낸 양반 소설의 대표적이다. 몽자류 혹은 몽유록 소설로 지칭되는 서사 양식은 현실적 제약을 받던 내용이나 당대의 인간들이 보편적으로 추구하던 욕망의 현실 세계와 꿈 속 세계의 대립적 구조를 통해 극복, 추구하려는 경향에서 생겨났다. 특히 현실세계의 불만이나 부조리에 대한 비판의식이 강하게 표출될수록 창작 여건에 제약을 받는다는 것을 의식했기 때문에, 국가 수난기나 민족적 울분, 사회 혼란기에 지식층의 불만을 토로하기 위한 문학 형식으로 욕구 불만의 분출구 역할을 했다. 이런 점에서 꿈의 구조는 개인의 창작이 아닌 민중이 공유한 보편적 태도 위에서 형성된 장르이다.
<중 략>
7. 구운몽의 한계점
한국 문학사에서 명작으로서 의의를 지니는 <구운몽>도 표현상에서나 그 내부에서 한계를 가지기도 한다. 그 한계점은 크게 여성관과 연애관, 표현상의 특징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여성관과 연애관에서 한계는 첫째로 축첩제도이다. <구운몽>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유교적인 도덕규범을 버리고 자유로운 연애와 혼인을 주장한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양반들의 축첩제도를 그대로 받아들여 귀족층의 향략 생활을 그대로 그리고 있다. 처음에는 양소유와 팔선녀 사이의 의리와 믿음을 바탕으로 한 건전한 사랑관계를 그리고 있으나 후반부로 들어와서는 여덟 여인을 처첩관계로 묶어두어 유교적 규범을 벗어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 한계는 지나친 환상주의다. <구운몽>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양소유와 팔선녀들이 함께한 삶은 한순간의 꿈에 불과하다. 아홉 명의 주인공들이 인생무상을 깨닫고 불도에 귀의한다는 결말은 인생은 덧없는 것이니 부귀영화에 집착하지 말라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겠으나, 이러한 맺음은 양소유와 팔선녀간의 애정관까지도 꿈과 같은 환상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