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를 받은 과제입니다.
흔하지않아 차별성이 있는 미장센에 대한 분석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방향
2) 줄거리
2. 미장센의 정의
3. 조조래빗의 미장센요소
1) 색채 미장센 요소
2) 소품 미장센 요소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 방향
영화 <조조 래빗> 을 접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던 것은 화려한 색채이다. 주로 단조로운 색채와 잿빛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전쟁 영화와 달리,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는 이 영화의 미장센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인공 조조, 엘사 그리고 조조의 엄마인 로지의 모습을 통하여, 미장센의 여러 요소 중 색채와 소품 미장센 요소를 중심적으로 분석해보았다.
1.2. 줄거리
주인공 조조는 ‘유대인은 머리에 뿔이 있는 혐오의 대상이며 아리안 인종인 자신은 우월하다’는 왜곡된 생각을 하는 제2차 세계대전 말의 독일 소년이다. 박경태는 나치가 인위적인 기준에 따라 유대인을 타자화하여 증오를 만들고 학살을 이행하게 하는 '기억의 정치'를 시행했다고 말했다.
즉, 조조의 강한 편견은 나치의 ‘기억의 정치’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조조는 독일 청소년단 훈련 중 상상 속 친구 히틀러의 섣부른 조언으로 큰 사고를 겪고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참고 자료
강성률, 「칸딘스키의 색채론으로 분석한<살인의 추억>」, 『씨네포럼』, 제24호,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2016.8.
권승태, 「영화분석 방법론으로서 기호학과 해석학의 접목 : 영화 <레미제라블>의 시각 정체성과 서사 정체성을 중심으로」, 『영상문화』, 제35권 35호, 한국영상문화학회, 2019.12.
김경애, 「<스토커>에 나타난 미장센 요소들의 특성」, 『현대영화연구』, 제19권 19호,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2014.10.
김현희, 「미셸 공드리의 초현실적 세계를 표현하는 수공예의 연출 기법에 관한 연구: 미장센 요소 세트, 소품, 의상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5호, 한국기초조형학회, 2015.10.
송화선, 「Relaxation과 Distress 감성 표현을 위한 색채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15권 1호, 한국일러스아트학회, 2012.2.
유수연, 「색감의 대비를 활용한 심정성 표현 기법 연구: 영화 <문라이트>의 미장센 분석을 중심으로」, 『영상기술연구』, 제1권 27호,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2017.1.
이지연·장윤경·김지은, 「시각문화미술교육으로서 영화의 교육적 가능성 탐구: 미장센의 이해와 활용」, 『미술과 교육』, 제20권 4호,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2019.1.
최현주, 「영화 <케빈에 대하여>와 <무드 인디고>에서 색채 미장센의 활용방식」, 『언론과학연구』, 제16권 2호, 한국지역언론학회, 20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