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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일관계론_야스쿠니신사참배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야스쿠니란?
1.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
2. 전후 일본의 야스쿠니
Ⅲ. 야스쿠니 문제
1. A급 전범의 합사 문제
2. 한국인 합사문제
3.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Ⅳ.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대한 일본의 논리
1. 역사적 인식으로서의 야스쿠니신사참배
2. 일본의 보수우익의 전략
3. 고이즈미 수상의 신사참배
Ⅴ. 한국의 반응
1. 역대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대한 한국의 반응
2. 야스쿠니 반대 공동행동
Ⅵ. 일본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기타 전몰자 추도 시설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ㅇ 총리가 신사 참배를 어떻게 설명하시더라도, 나와 우리 국민에게는 역시 과거를 정당화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것이 객관적 현실 (노무현 대통령)
ㅇ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과거의 전쟁을 미화, 정당화하려는 것이 아니라 본의 아니게 전쟁에 참가한 많은 일본인을 추도하고 앞으로는 전쟁을 일으켜서는 안 되겠다는 다짐을 하기 위한 것 (고이즈미 준이치로 수상)
ㅇ 젓가락 들기도 ‘무거웠던’ 만찬, 충돌, 깊은 골만 남겼다. (언론 보도)
2005년 6월 20일에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야스쿠니신사(靖国神社) 참배 문제에 대한 양국 정상의 주장과 이에 관한 언론 보도 내용이다. 회담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양국 정상의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했다는 사실이 말해 주듯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동북아 외교관계의 판도를 좌우할 수 있는 시한폭탄 같은 문제이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이처럼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에는 역사인식, 국가의 공적인 전몰자 추도 시설, 일본 국내의 정치적 이해관계, 동북아 외교관계의 변화, 종교, 문화 유족 감정 등 다양한 요소가 얽히고설켜 있어서 어느 한 부분만을 보아서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힘들다. 본고에서는 야스쿠니 신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와 한국과 일본 사이에 걸쳐 있는 측면을 중심으로 야스쿠니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Ⅱ. 야스쿠니 신사(靖国神社)란?
야스쿠니 신사는 1869년 일본이 근대국가로서의 역사를 걷기 시작한 메이지 유신 다음해에 도쿄 쇼콘샤(東京招魂社)라는 명칭으로 발족했다. 도쿄 쇼콘샤란 메이지 유신에 앞서 일어난 막말(幕末)의 내전에서 에도 막부를 타도하고 메이지 정부를 만든 사츠마번(薩摩藩, 현재의 가고시마현), 쵸슈번(長州藩, 현재의 야마구치현)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관군(官軍)’측의 전사자를 기리기 위한 신사였다. 그것이 십년 후인 1879년, 메이지 천황의 ‘성지’(聖旨)에 의해 ‘야스쿠니 신사’라는 사호(社号)와 ‘별격 관폐사’(別格官弊社)라는 지위를 정식으로 부여받은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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