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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악의 문제

인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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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1.18
최종 저작일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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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악의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어거스틴의 생애와 악에 대한 이해>
1) 어거스틴의 생애
2) 회심 이전 마니교와의 관계 속에서 악의 문제 이해
3) 회심 이후 신플라톤주의 및 교리 논쟁 속에서 악의 문제 이해

3. 결론

본문내용

철학사를 살펴 볼 때, 인간의 최고의 덕은 최고의 선을 이루는 것이었다. 많은 철학자들은 이것을 위하여 선과 연관되는 진리를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왜냐하면 비록 진리가 인간들을 부요케 할 수 없다고 해도, 그들에게 자유를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철학의 본질은 바로 이 진리와 자유에로 통하는 문을 두드리는 것과 같다”고 했던 것이다. 강인영, “선과 악에 대한 어거스틴과 칼빈의 사상 이해”, 고려신학대학원, 1992. p1
그런데 현대에 이르러 인간의 최고의 덕에 대한 의미가 잘 못 이해되었다. 철학적인 작업들은 결국 인간에 대한 자기 이해를 위한 목적이고 칸트 이후에 신을 잃어버린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은 신학은 인간 중심의 신학 연구로 방향을 바꾸었다. 이렇게 인간 자신의 참 모습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지금의 인간은 가치적 아노미로 인한 혼란과 방황을 겪고 있는 중이다. 성경에서는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많은 구절에서 가르치고 있다. 인류의 조상은 타락함으로써 그의 후손에게 부패한 본성을 물려주었다. 죄는 거룩하지 않은 근원에서 시작되어 일종의 더러운 강물을 이루면서 모든 세대의 인류에게 흘러 내려가, 그것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과 사물을 부패시킨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욥의 질문은 매우 적절한 것이라고 하겠다. “누가 깨끗한 것을 더러운 것 가운데서 낼 수 있으리이까 하나도 없나이다”(욥14:4).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p436
예레미야 선지자는 인간의 본성을 한마디로 부패했다고 단언하였다.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렘17:9)이라고 말이다. 그러나 인간은 르네상스의 인본주의를 주류로 인간의 희망과 가능성만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선에 대한 기준도 모호하며 분명치 않은 기준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

참고 자료

ST. 어거스틴, 참회록, 오병학․임금선 공역, 예찬사 1991.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토니 레인, 기독교 인물․사상 사전 (박도웅․양정호 옮김), 홍성사, 2007.
강인영, “선과 악에 대한 어거스틴과 칼빈의 사상 이해”, 고려신학대학원, 1992.
라원기, “신플라토니즘이 어거스틴의 사상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 총신대학원, 1993.
이상규, 초대교회사 강의안, 고신대학교, 2004.
김영재, 기독교 교회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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