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의 유사점
- 최초 등록일
- 2021.01.21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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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가및레크리에이션
주제: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의 유사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각각의 정의와 내용
2. 유사점과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사회로 진행하면서 과거 많은 노동시간을 요구했던 것과는 달리 여가의 확충이 이루어졌다. 개인들은 노동시간의 단축과 여가의 확대로 인해 여가에 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다양한 여가활동이 생겨났으며 관련된 다양한 산업들이 생겨나기도 했다. 과거 산업사회에서 여가가 단순히 ‘휴식’이라는 개념으로 보편화 되었다면, 현대사회에서 여가는 레크리에이션과 놀이 등으로 세분되어 확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여가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관심이 커졌고, 여가를 잘 활용하게 되면 심신의 안정과 실생활에서의 적응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여가는 ‘일’만큼 중요한 삶의 일부가 되었으며, 최근 들어서는 ‘워라벨’이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일과 여가의 균형이 강조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에 관해 분석해보고 각각의 내용과 특징을 비교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1) 각각의 정의와 내용
(1) 여가
여가가 가지는 정의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직업 생활에서 벗어난 자유 상태, 한가로움, 한가한 시간, 휴양, 기분전환 등으로 해석되고 있다. 여가의 정의에 대해서는 그것을 말하는 사람에 따라서 견해차인가 존재하고 있지만, 공통된 점은 시간이라는 개념과 자유로운 시간이라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여가라는 말은 그것의 의미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원불교신문 [현대 생활과 「레크리에이션」]
매일경제 [주 52시간이 이끄는 트렌드 변화… 취미·여가상품 인기 쑥 “퇴근 이후를 노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