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의미론(은유, 환유 파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1.01.29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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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6장 -은유-
목차
제 6장 -은유-
1. 들머리
2. 비유의 본질
2.1. 언어 표현의 두 층위
2.2. 비유의 두 기제
2.3. 비유의 공통성
3. 은유의 인지적 개념
3.1. 고전 이론과 현대 이론
3.2. 은유의 조건
3.3. 개념적 은유
4. 은유적 사상의 양상
4.1. 구조적 은유
4.2. 방향적 은유
4.3. 존재론적 은유
5. 마무리
제 7장 -환유-
1. 들머리
2. 환유의 정의
2.1. 지칭 기능
2.2. 인접성
2.3. 통시태와 공시태
3. 환유의 양상
3.1. 확대 지칭 양상
3.2. 축소 지칭 양상
4. 환유의 원리
4.1. 환유의 기본 원리
4.2. 확대 지칭 원리
4.3. 축소 지칭 원리
5. 마무리
본문내용
1. 들머리
전통적으로 ‘은유(metaphor)'는 수사학의 전유물로 문체론, 시 작법에서 논의되었을 뿐, 언어학의 연구 대상으로는 생각되지 않았다. 기원전 3세기 아리스토텔레스는
“은유란 다른 사물에 속하는 명칭을 한 사물에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했으며, 어떠한 참신한 것을 파악하는 것이 은유로부터 나오는 것이라고 파악했다. 1960년대에는 생성언어학에서는 은유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1970년대 후반부부터는 인지언어학에서 은유에 대한 종래의 사고방식에 커다란 인식 변화를 가져왔다. 은유에 대한 전통적 사고방식은 고전 이론에 대하여 인지적 현대이론은 은유의 위치를 언어에 있는 것이 아닌, 한 가지 정신 영역을 다른 정신 영역에 의해 개념화하는 방식에 놓여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은유를 포함한 비유는 이미지 차원의 문제로 지정한다. 문학적 은유는 관습적 은유의 확장이며, 인간 개념 체계는 본질적으로 ‘은유적’이라고 주장하기에 일상언어의 은유는 일탈 표현이 아닌,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이에 따라 아래에서는 인지언어학적 관점에서의 비유의 본질, 은유의 개념, 은유의 사상 양상 등에 살펴보기로 한다.
2. 비유의 본질
인지언어학의 성과 중 하나는 ‘비유’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이르게 된 것이다.
2.1 언어 표현의 두 층위
언어 표현은 ‘글자 그대로의 의미(literal meaning)’, ‘비유적 의미(figurrative meaning)'의 의미로 대별할 수 있다. 표현 형태가 경우에 따라 글자 그대로의 용법뿐만 아니라 비유적 용법을 나타내기도 한다. “A, 그는 손을 씻었다. B. 호랑이가 사자 등에 올라탔다.” 에서 A는 글자 그대로의 ’손‘을 씻는 것일 수도 있으면서, 손이 아닌 관계에 대해 청산을 나타낼 수 있다. B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 외에 야구 경기의 기사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이들 두 표현은 사실적인가, 비유적인가에 대한 판단은 상황 의존적 문제일 뿐 본질적으로 글자 그대로의 용법이나 비유적 용법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